연합뉴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사업의 정차역에 포함된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부동산 시장에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GTX C노선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이후 컨소시엄이 제안한 노선의 정차역에 포함된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차역으로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진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인근 집값은 기대감에 벌써부터 뛰고 있다. 반면 정차역에서 제외된 안산 상록수역과 의왕역 인근에서는 실망 매물이 나오며 집값도 조정을 받는 분위기다.
GTX-C 노선은 원래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여기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했다.
국토부는 추가 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으나 지자체의 강한 신설 요청에 최근 분위기가 바뀌면서 허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인근 집값은 벌써 들썩이고 있다.
왕십리역과 마주한 성동구 행당동 서울숲삼부아파트 전용면적 84.93㎡의 경우 올해 초 12억 원(1층)에 거래되던 것이 현재 15억2천만 원과 16억9천만 원에 매물이 2건 나와있다.불과 한두 달 사이 1억3천만~3억 원 뛴 것이다.
인덕원역 인근도 GTX 효과로 집값이 오름세다.
인덕원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평촌e편한세상 전용 130.62㎡는 작년 6월 11억2천만 원(14층)에 거래됐던 것이 지난달 31일 14억7천만 원(7층)에 신고가로 매매되며 1년여 만에 3억5천만 원 올랐다.
인근 D공인 관계자는 "집값이 많이 올라 매수세가 붙지 않고 매매가 되지 않는 분위기인데도 GTX 호재가 겹치면서 집주인들이 1억~2억 원씩 호가를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이번 발표로 GTX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 지역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정차역 유치를 기대했던 안산시 상록수역 인근 본오동 신안1차아파트의 경우 상록수역이 GTX C노선 정차역에서 빠졌다는 소식이 전해진 17~19일 이틀 동안 매물이 33건에서 41건으로 늘어났다.
지난달 26일 4억 원에 신고가로 거래되며 연초 대비 1억 원 넘게 올랐던 전용 84.92㎡는 현재 3억1천만 원에도 매물이 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