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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사업 민간주도 시대 열린다…민간 우주발사장, 고체연료 발사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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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추진 로드맵. 과기정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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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던 우주사업을 민간이 주도하는 시대가 열린다. 국내에도 처음으로 민간 우주발사장이 들어서고, 기업 중심의 고체연료 발사체 개발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제19회 국가우주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제3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수정(안)' 등 3개 안건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3차 우주개발 기본계획안은 3년 전인 2018년 2월 확정됐다. 하지만 최근 미사일지침
이 종료되고, 한ㆍ미 정상회담을 통해 우주분야에 협력이 진전되면서 이를 제3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수정(안)에 반영하게 됐다.

안건에 따르면 정부는 민간 우주 산업체 주도로 2024년까지 고체연료 기반의 소형발사체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발사체는 우주공간에 인공위성이나 탐사선을 쏘아 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로켓이다. 우주 탐사나 인공위성 등 평화적 목적에 로켓을 활용하면 발사체가 되지만, 다른 대륙의 특정 표적을 파괴하려고 발사체를 사용하면 미사일이 된다.

고체연료는 액체연료보다 무게당 추력이 적지만 구조와 발사 준비, 발사장 설비가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비용도 액체 연료의 10분의 1에 불과하고 발사체 내 항상 연료가 저장돼있기에 저궤도 위성에 적합하다.

그간 우리나라는 한-미 미사일지침의 '고체연료 사용 제한'에 묶여 있었으나 지난해 7월 미사일지침이 해제됨에 따라 고체연료 발사체 개발을 위한 길도 마련됐다.

정부는 다양한 민간기업이 발사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장 등 인프라도 구축한다. 발사장은 단기발사 수요 대응을 위해 고체연료 발사체 기반으로 우선 구축한다. 이후 액체연료를 포함한 다양한 발사체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 발사장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발사체 상단에 설치해 우주탐사선의 무게를 늘리는 고체연료 기반 '킥모터'(Kick-Motor)도 개발된다. 발사체에 킥모터를 탑재하면 달이나 소행성 등 우주 공간에서 더 먼 곳까지 탐사선을 보낼 수 있다.

이날 우주위원회에서는 2022년부터 본격 구축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세부 계획과 여러 대를 동시에 운용하는 '초소형 위성' 개발 로드맵도 논의했다. 초소형위성은 동일 지점을 자주, 더 넓게 관측할 수 있고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다.

지상과 위성을 연결하는 6G 통합망 구축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위성통신 기술 발전전략'도 심의했다. 2031년까지 총 14기 저궤도 통신위성을 발사하고 군집위성 시범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전날 사전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공영역이었던 우주개발을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뉴스페이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우리 우주 개발 역량을 민간산업체와 조화시킨다면 뉴스페이스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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