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얀마 중앙은행 총재 등 추가제재…"정치·재정 압박 지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1-05-18 06:43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캐나다·영국도 동참…美국무부 "무기수출금지·軍기업 협력종료 촉구"

조 바이든 미국 대통.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얀마 중앙은행 총재 등 다수의 군부 인사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가했다.

미국 재무부는 17일(현지시간) 미얀마 군부가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시민들에 대한 폭력적인 공격을 이어간다는 이유로 16명의 고위 관리와 가족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새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사에는 미얀마 중앙은행 총재가 포함됐다.

또 군사정권의 국가행정위원회 소속 위원 4명과 7명의 각료, 군정이 지명한 연방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나머지 3명은 이미 제재 대상에 오른 군부 인사들의 자녀라고 AFP는 전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버마(미얀마) 군사정권은 버마 내 민주화 운동을 폭력적으로 억압하고 있다"며 "아동 살해 등 계속되는 버마 국민에 대한 폭력적이고 치명적인 공격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캐나다와 영국도 이날 같은 내용의 제재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국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밝혔듯이, 미국은 쿠데타에 책임이 있는 자들에 대한 책임을 계속해서 물을 것"이라며 "오늘 우리의 조치는 폭력을 중단하고 국민 의지를 존중하는 의미있는 조치를 하지 않는 한 군부에 대한 정치·재정적 압박을 가하겠다는 우리와 파트너들의 의지를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모든 국가가 책임을 증진하고 추가 폭력을 막기 위해 무기 수출 금지, 군사 판매 중단, 군 소유 기업과의 상업적 협력 종료 등 정권에 대한 조치를 고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얀마 현지 감시단체에 따르면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에 대한 군부의 무력 진압으로 약 800명이 사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