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간부 배우자들 '공동 토지 매입'…내부 정보 있었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행복청 "전 직원 가족 등 전수조사…내부 정보 이용 투기 의심 발견 즉시 수사 의뢰"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행복청 간부들의 토지는 간부들의 배우자들이 공동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21.5. 17 행복청, 전(前) 청장 이어 현직 간부도 '투기 의혹')

일각에서는 배우자들 명의의 공동 매입 과정에 간부들의 내부 정보 제공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추가하고 있지만, 행복청 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다.

17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에 따르면 행복청 간부 배우자들이 지난 2017년 세종시 연기면 연기리 농지 1073㎡를 자신들의 명의로 공동 매입했다.

해당 부지는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예정된 연서면 인근이자 연기 비행장 인근으로 산단과 비행장 이전 등과 맞물린 투기 우려로 2018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배우자들은 해당 부지를 4억 8700만원에 공동 매입했으며 이 가운데 한 명은 토지 매입을 위해 2억5000만원의 금융권 대출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행복청은 전 직원과 배우자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심 사례가 발견될 경우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들 배우자들의 토지 매입이 내부 정보를 바탕한 투기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개발 예정지 인근인데다, 규제로 묶이기 전에 토지를 매입한 것에 바탕한 의혹이다.

신분이 드러나는 공직자는 내부 정보를 취득해 배우자에 알리고, 개인 정보 보호가 가능한 배우자들은 내부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자신들의 명의로 토지 등을 매입하는 방식의 부동산 투기 가능성인 셈이다.

그러면서 공직자 본인에 국한돼 진행되는 자치단체 등 기관 자체적 조사 방식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행복청 측은 "간부들이 내부 정보를 제공했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배우자들이 외부에서 취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토지를 매입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토지 매입과 억 대의 금융권 대출을 배우자들이 독단으로 진행했을 가능성도 낮아보이지 않느냐"며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