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백령도 대형여객선 도입 방안 이달 말 확정될 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천연구원 관련 용역 최종보고서 이달 말 완성 예정
인천시-옹진군 "보고서 내용 토대로 대형여객선 도입 방안 결정하겠다" 합의
인천시 3천톤급 중고선박 도입…옹진군 1천3백톤급 신규 여객선 건조 주장
현재 여객선은 선령만료로 2023년 5월까지만 운항

서해5도 주민들이 대형여객선 투입을 촉구하는 모습. 연합뉴스

 

2023년 대형 여객선 운항 종료를 앞둔 인천∼백령도 노선에 투입될 새 대형 여객선 도입 계획이 이달 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인천시-옹진군, 이달 말 인천항~백령도 대형여객선 도입방안 재검토

15일 인천시와 옹진군 등에 따르면 3천톤급 이상의 중고 여객선 도입과 인천교통공사 운영을 주장하는 인천시와 2천톤급 미만 신규 여객선 건조와 해운사 운영을 계획한 옹진군의 입장을 모두 비교‧분석한 인천연구원의 최종연구보고서가 이달 말 나온다.

인천시와 옹진군은 이 보고서를 토대로 인천항~백령도항 노선 대형여객선 도입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 보고서가 집중 분석하는 건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선령만료로 2023년 5월 운항을 종료하는 2천톤급 여객선 하모니플라워호의 후속 여객선의 도입 방안이다. 기존 여객선의 운항종료 시기에 맞춰 새 여객선 건조와 중고 여객선 구입 중 어느 방안이 교통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가를 들여다본다.

두 번째는 기상악화로 인해 결항이 기존 여객선들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는 것이다. 인천항~소청도~대청도~백령도를 잇는 백령항로는 2천톤급 하모니플라워호와 400~500톤급 중형 여객선 2척 등 모두 3척이 운항 중이다.

접경지역이라는 '안보상 문제'로 인천항에서 우회해 약 220㎞를 운항하는 여객 항로는 기상 여건이 조금이라도 나빠지면 결항한다. 2천톤급인 하모니플라워호는 3m까지 파도가 쳐도 운항할 수 있지만, 나머지 규모가 작은 여객선 2척은 불가능해 툭하면 결항하는 실정이다. 지난해에도 82일을 휴항했다.

연안여객선. 연합뉴스

 

◇ "중고선박 구입이냐, 선박 신규 건조냐"…인천시-옹진군 '평행선'

그동안 인천시와 옹진군은 인천항~백령도항 대형 여객선 도입 방안을 놓고 평행선을 달렸다.

인천시는 선령이 5~6년 된 3천톤급 중고여객선을 구입하는 방안을 구상했다. 선박을 신규 건조하면 선령만료 시기에 맞추지 못해 더 큰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예산도 많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이와 함께 인천항~백령도 항로 여객선 준공영제를 도입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해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같은 계획안을 추진하려면 4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반면 옹진군은 120억원 예산을 들여 1천300톤급 신규 여객선 건조를 추진했다. 애초 2천톤급 여객선 신규 건조를 추진하려했지만 비용 부족 등의 이유로 선박 규모를 줄인 것이다. 또 기존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두 자치단체가 이견을 보이는 이유는 예산 문제가 가장 크다. 인천시는 기존의 여객선 운항 방식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뒀다면 옹진군은 인천 연안부두의 협소한 접안시설, 선사의 재정 피해, 연료비 부담 등의 이유로 기존 체계를 유지하는 데 집중했다.

인천시 입장에서는 예산을 더 들이더라도 여객선준공영제 도입에 힘쓰고 싶은 눈치지만 이를 옹진군에 관철시키지 못했다. 관할 기초자치단체인 옹진군의 행정에 월권을 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 섬 주민 "3천톤급 여객선 조기 도입‧여객선준공영제 운영 등 시급"

인천시와 옹진군 사이의 이견은 해당 항로에 거주하는 섬 주민들이 결성한 '서해3도 이동권추진위원회'가 불만을 제기하면서 바뀌었다.

이들은 지난 10일 지역주민과 출향민 등 5244명의 서명이 담긴 '서해3도 이동권보장 청원서'를 인천시에 제출했다. 이 청원서는 3천톤급 여객선의 조기 투입과 여객선준공영제 운영,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 단체는 또 옹진군의 최근 행보를 두고 "옹진군과 선사 사이에 어떤 유착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옹진군이 선사 입장만 대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대형 여객선 도입에 목소리를 높이는 건 섬 주민들에게 대형 여객선은 단순히 승선 인원이 많거나 차량 적재를 할 수 있다는 선박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섬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받거나 아파서 병원을 갈 때 등 안정적인 섬 주민들의 생활을 보조하는 수단이자 유일한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여객선 운항의 이해당사자들의 비판 수위가 점차 높아지자 옹진군은 최근 대형 여객선 도입과 관련한 어떠한 방안도 정해진 건 없다며 입장을 바꿨다.

인천시 관계자는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대형여객선 도입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최종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옹진군과 여객선 동입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