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바이러스 차단 우선'…울산시, 특별방역대책 1주 연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유지…임시선별검사소 2주간 연장 운영

송철호 울산시장. 이상록 기자

 

울산시는 영국발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23일 자정까지로 1주일 연장한다고 14일 밝혔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울산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4월 넷째 주 기준 하루평균 38.7명에서 최근 1주일간 하루 30명으로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친지 모임 증가로 감염 확산 우려되는 상황이다.

더구나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최근 4주간 5개 구·군 전 지역에서 목욕탕, 음식점, 마트, 직장, 학교 등 다양한 시설에서 400여건이 넘는 발생사례가 확인되고 있으며, 변이 양성률이 평균 60% 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시는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를 막기 위해 강화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1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감염 위험이 높은 유흥시설과 식당·카페, 목욕장업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은 오후 9시까지로 유지된다.

임시선별검사소 11곳은 30일까지 2주간 연장 운영한다.

임시선별검사소는 지금까지 6만5632명을 검사해 194명의 숨은 확진자를 발견했다.

시는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사람에 대한 진단 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도 별도 해제 때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이달 3일부터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의사나 약사에게 진단 검사를 권고받은 사람은 48시간 이내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의무적으로 검사받도록 하는 행정명령이 발령된 바 있다.

시는 현재 운영 중인 '합동방역점검단'과 '방역 현장점검의 날' 역시 방역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계속 운영하기로 했다.

그동안 식당·카페, 목욕장업, 어린이집, 종교시설 등 700여 곳을 대상으로 점검해 총 480여 건에 대해 과태료 부과나 시정조치 명령을 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 밖에 시민이 자발적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진행 중인 '울산시 긴급멈춤 캠페인'과 '시민참여 방역의 날' 운영도 1주일 연장한다.

시는 신속한 역학조사와 방역 조치를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최근 일부 유흥업소에서 확진 사례가 발생했는데, 역학조사 과정에서 조사를 거부하는 등 의도적인 방해 행위를 확인했다.

이에 시는 조사 방해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으며,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한다면 고발과 압수수색 등 강력한 사법 조치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철호 시장은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모두가 지치고 힘들지만 이번 위기를 극복하면 울산시의 방역역량은 더욱 굳건해질 것”이라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 등 생활 속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