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3천만원↑" 수원,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올해 205대 한정 1대당 3250만원 지원
구매계약한 뒤 신청서 판매사에 제출
수소충전소 권역별로 확대 조성 계획
염태영 수원시장 "수소경제 선도할 것"

영통수소충전소. 수원시청 제공

 

경기도 수원시가 친환경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한다.

12일 시는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205대에 대해 국비와 시비를 합쳐 1대당 보조금 325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신청일 60일 이전 수원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개인이나 사업자·법인·단체, 공공기관·지방공기업(중앙행정기관 제외) 등이다.

신청은 자동차 구매계약을 체결한 뒤 지원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제조판매사에 제출하면 된다.

오는 12월 10일까지가 신청 기한이지만,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된다.

지원 차종은 현대자동차의 넥쏘(NEXO)로 100% 충전하면 최대 609㎞까지 주행 가능하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수소전기차 160여대를 보급했다. 오는 2025년까지 2600대 보급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서 시는 영통구 동부공영차고지에 수원시 1호 수소충전소인 '수원영통 수소충전소'를 건립해 지난달 5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권선구청 주차장에 수원시 2호 수소충전소도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남·북·중부권 수소충전소는 부지를 물색 중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내 운수회사와 협력해 경기도내 시·군 가운데 최초로 수소버스 2대를 도입하기로 하는 등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수원시정연구원과 함께 '수원형 수소생태계 모델 구축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수원시 수소(H2)경제 생태계 구축계획'을 세우고, '수원시 수소산업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수원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계획은 5대 추진전략과 12개 중점과제로 구성됐다. 중점과제는 △수소자동차 보급사업 추진 △분산형 수소생산 기지 구축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 △친환경 대중교통 시범도시 사업 △산업단지 수소 건설 장비 시범 보급 등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와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화석연료로 대변되는 탄소경제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수소경제로 바뀌는 데 대해 수원시가 본보기가 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