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인도발 입국금지 영·미 창궐때와 달라 '인종차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도 수도 뉴델리에 마련된 임시 병원에서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사용할 산소통을 설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호주 정부가 인도에서 오는 입국을 금지하면서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CNN은 3일(현지시간) 국가별로 다르게 적용한 호주의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 이같이 보도했다.

호주는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있는 인도를 오가는 여행을 못하도록 하고 일시적인 금지령을 어긴 시민들을 처벌하기로 했다.

5년 이하의 징역이나 6만 6600달러(7468만 원)의 벌금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선고할 수 있다.

호주와 인도 간 왕복 금지 조치는 다음 달 15일에 만료되지만 갱신될 수 있다.

그렉 헌트 호주 보건장관은 성명에서 "정부는 이런 결정을 가볍게 내리지 않는다"며 "공중보건과 방역체계를 보호하기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주일 간 호주에서 확인된 해외 입국 확진자는 139명이다.

호주 현지 언론은 호주인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려다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영국과 미국에서 코로나가 창궐할 때는 인도와 비슷한 금지 및 처벌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는데 인도만 적용한 데 대한 반발을 사고 있다.

CNN 방송 캡처

 

매트 카나반 상원의원은 트위터에서 "호주 방역 체계를 개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인도에서 돌아오려는 호주인들을 도와야지 투옥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부 통계상, 인도에 있는 호주인 가운데 9천명이 고국에 돌아가기를 원하고 있다.

보수적인 신문 칼럼니스트 앤드루 볼트는 기고문에서 "금지 조치가 공포와 무지, 무능에 따라 몰아붙여졌다"고 주장했다.

호주 인권위원회도 성명에서 "여행 금지와 범죄적인 제재로 인해 인권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며 즉시 상원에 관련자 소환을 요구했다.

인권위는 "금지 같은 제한 필요성은 공개적으로 정당화돼야 한다"며 "정부는 금지 등 조치들이 차별적이지 않고 공중보건 위협에 대처하는 유일하고 적합한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