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文대통령부터 김혜수까지…오스카 수상 윤여정 향한 축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윤여정,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 여우조연상 수상
문재인 대통령 "윤여정 님 연기 인생에 경의 표해…영화계 쾌거"
김혜수·전도연·이병헌·스티븐 연·산드라 오 등 국내외 후배 배우들도 앞 다퉈 축하 인사
소속사 후크엔터 "윤여정, 오스카 레이스와 촬영 병행하느라 강행군…기쁘다"
예능 '윤스테이' 식구들도 한마음으로 축하 인사 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74)이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영화 '미나리'로 한국 배우 최초 오스카 트로피를 들어 올린 배우 윤여정을 향해 각계각층에서 축하 인사가 쏟아지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에서 할머니 순자 역으로 열연한 배우 윤여정이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 마리아 바칼로바, '힐빌리의 노래' 글렌 클로즈, '더 파더' 올리비아 콜맨, '맹크' 아만다 사이프리드를 제치고 한국 배우 최초이자 유일한 아시안 후보로서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미나리'의 제작사 플랜B의 대표이기도 한 할리우드 배우 브래드 피트의 호명으로 무대에 오른 윤여정은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 나는 한국에서 왔다. 내 이름은 윤여정인데, 유럽분들은 많은 분이 제 이름을 여여라고 하거나 그냥 정이라고 부르는데 여러분 모두 용서해드리겠다"며 재치 있는 소감으로 오스카를 사로잡았다.

윤여정의 수상 소식에 문재인 대통령부터 배우 김혜수, 전도연 등 정계와 연예계 수많은 인사가 축하 인사를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에게 보내는 축전. 문재인 대통령 공식 트위터 캡처

 

◇ 문재인 대통령 "윤여정 연기 인생에 경의 표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끊임없는 열정으로 다른 문화 속에서 살아온 분들에게까지 공감을 준 윤여정 님의 연기 인생에 경의를 표한다"며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성과 연출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데 이은 영화계의 쾌거"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인 최초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은 102년 한국 영화사의 역사를 '연기'로 새롭게 썼다는 데에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우리들의 할머니, 어머니의 모습을 생생하게 살려낸 윤여정 님의 연기가 너무나 빛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나리' 팀에 대한 이야기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미국 이민 2세인 정이삭 감독, 배우 스티븐 연과 우리 배우들이 함께 일궈낸 쾌거여서 더욱 뜻깊다"며 "이번 수상이 우리 동포들께도 자부심과 힘으로 다가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로버트 랩슨 주한 미국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미국 아카데미상 수상자들과 후보자들, 특히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미나리'의 윤여정 님께 축하를 전한다"며 "'나가서 일하게 해준 두 아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는 수상 소감은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대단한 배우이자 어머니"라고 축하를 전했다.

또한 여야를 비롯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도 윤여정의 쾌거를 축하했다.

한국 배우 최초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을 축하하는 메시지들. 사진 왼쪽은 배우 김혜수, 오른쪽은 이병헌의 축전. 각 배우 인스타그램 캡처

 

◇ 김혜수·전도연·이병헌 등 후배 배우들, 앞 다퉈 축하 인사

후배 배우들 역시 윤여정의 수상을 앞 다퉈 축하했다.

김혜수는 tvN 예능 '꽃보다 누나' 인터뷰를 인용해 축하 인사를 대신했다. 그가 인용한 내용은 "육십이 돼도 인생을 몰라요. 내가 처음 살아보는 거잖아. 나 67살이 처음이야. 내가 알았으면 이렇게 안 하지. 처음 살아보는 거기 때문에 아쉬울 수밖에 없고 아플 수밖에 없고. 계획을 할 수가 없어. 그냥 사는 거야. 그나마 하는 거는 하나씩 내려놓는 것, 포기하는 것. 나이 들면서 붙잡지 않는 것"이다.

영화 '하녀'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는 전도연은 "모두가 믿어 의심치 않았던 수상 소식이다, 축하드린다는 말이 턱없이 부족하지만 진심을 담아 온 마음으로 축하드리며 큰 기쁨을 마음껏 누리시기를 바란다"며 "멋지고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선생님의 앞날에 꽃길만 가득하시길 바란다"고 기쁜 마음을 전했다.

이병헌은 오스카 트로피를 든 윤여정의 사진과 함께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 뿐"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 밖에도 '미나리'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이자 오스카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스티븐 연, 한국계 캐나다 배우 산드라 오, 배두나, 한지민, 김고은, 수현 등 국내외 배우들이 윤여정을 향해 축하와 찬사를 보내고 있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호명된 배우 윤여정이 무대 위로 올라 소감을 말하고 있다. 화면캡처

 

◇ 소속사 후크엔터 "강행군 해온 윤여정, 수상의 쾌거는 표현할 수 없이 기뻐"

소속사와 소속사 식구 역시 윤여정의 수상을 누구보다 기뻐했다.

윤여정의 오스카 캠페인 과정을 가까이서 지켜본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윤여정 배우는 그동안 올림픽 선수의 마음을 알 것 같다고 할 정도로 일명 오스카 레이스와 촬영을 병행하느라 강행군을 해왔다"며 "그런 윤여정 배우를 보며 마음을 졸여왔다. 수상의 쾌거를 안아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기쁘다"고 감격스러운 마음을 밝혔다.

이어 "그간 함께 가슴 졸이며 응원을 아끼지 않은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같은 소속사인 이승기는 "이번 수상은 개인적으로도 영광이시겠지만 한국 배우들에게도 너무 큰 영광으로 큰 획을 그어주셨다. 후배들에게 위대한 족적을 남겨줘서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아카데미라고 하면 막연히 외국 배우들을 위한 시상식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한국 배우가, 그것도 이렇게 가까운 윤여정 선생님이 수상하시게 돼 너무 설레고 기쁘다"고 전했다.

2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할리우드 스타 배우 브래드 피트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AP-연합뉴스

 

◇ tvN 예능 '윤스테이' 식구들도 한마음으로 축하

윤여정과 예능에서 함께하며 친분을 쌓아온 후배 배우들 역시 윤여정의 수상에 기뻐하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윤여정과 같은 소속사 식구이자 '윤식당' '윤스테이'를 함께한 이서진은 "이미 여러 번 말했듯이 나는 이미 선생님이 이 상을 꼭 타실 거라 생각했고, 그래서 지난번 뵈었을 때 선생님은 김칫국을 마신다고 뭐라 하셨지만 축하 인사도 직접 건넸다"고 밝혔다.

또 다른 멤버 정유미는 "선생님의 오스카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한국 배우 최초로 선생님이 수상하셔서 더욱 기쁘고 자랑스럽다"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게 많은 작품에서 활동해 주셨으면 한다"고, 박서준은 "'윤스테이'를 함께할 때도 선생님은 늘 존경스러운 분이셨다. '미나리' 촬영장에서의 선생님도 다르지 않으셨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영화 속 순자 할머니가 더 애틋하기도, 사랑스럽기도 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윤여정에 앞서 지난해 '기생충'으로 오스카를 경험한 최우식은 "방송으로 지켜보는 동안에도 모두가 가장 바라고 또 바랐던 일이었는데, 보면서도 울컥했다"며 "항상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작품에서 많은 활동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