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민단체 "배상금 회피 우련통운…즉각 수사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수원경실련과 경기민언련 등 입장문 통해 우련통운 수사 촉구
"경기도도 4만원 주식이 6천원에 팔린 배경 조사해야"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세월호가 94.5도로 향해 세워지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인천에 이어 경기지역 시민단체들도 세월호 참사 관련 배상 책임이 있는 항만물류업체 우련통운(배요환‧윤기림 대표이사)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2일 성명을 내고 "배상금을 회피하려 재산을 빼돌리는 우련통운을 경찰은 즉각 수사 착수하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세월호 참사 7년이 지났지만 사고 원인과 승객을 구하지 않은 이유가 규명되지도 않았고 책임자와 기업에 대한 처벌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세월호의 고박 업무를 담당했던 우련통운이 민사상 배상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재산을 빼돌리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경찰 수사 뿐 아니라 경기도에도 이번 의혹과 관련한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경기도 및 평택시가 항만물류 전문민간기업과 공동출자해 2001년 설립한 '경기평택항만공사'의 지분을 갖고 있던 우련통운이 4만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주식을 6천원에 지분 전체를 넘겼다"며 "경기평택항만공사의 지분을 저가로 개인에게 이전한 과정을 경기도는 즉각 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경기민언련과 경실련경기도협의회, 경기여성연대, 경기환경운동연합, 경기복지시민연대 등 경기지역 18개 시민단체들의 모임이다.

앞서 CBS노컷뉴스는 지난해 법원이 세월호 참사 당시 수습비용에 대한 우련통운의 배상 책임을 인정했지만, 우련통운은 참사 피해 배상 지급을 회피하기 위해 주요 자산들을 자사 대표이사인 배요환씨의 개인회사인 우련TLS로 빼돌리고 있다는 의혹을 연속 보도했다.

특히 배 대표는 '알짜' 자산으로 평가받는 평택당진항만 주식을 우련TLS에 헐값으로 매각한 뒤, 최근 3년간 배당률을 급격히 높여 자금을 회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당시 평택당진항만의 1주당 주식공정가액은 4~5만 원 선이었는데, 우련TLS에 매도된 1주당 평균 가격은 6800원가량 수준이었다.

평택당진항만의 경우, 지난 2005년 공공기관인 평택항만공사에서 분할 설립된 태생적 특성상 경기도(5.32%)와 평택시(2.66%)도 지분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평택당진항만의 이사진에는 경기도 공무원도 포함돼 있다.

따라서 경기도와 평택시는 '세월호 책임업체'인 우련통운이 지난 2017년 대표의 지분을 대표 개인회사인 우련TLS로 헐값에 넘기는 것을 막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 26개 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지난 18일 논평을 내고 "사법당국은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