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화철 '지하화'로 입장 정리?…논란은 여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난 14일 특위 소집…추가예산 등 우려 제기
김철수 속초시장 "(반)지하화 추진" 의사 전달
시민 대상 설문조사…찬반 각각 49%로 '양분'

서울~동해안 1시간…동서고속철. 연합뉴스

 

동서고속화 철도의 속초역사 지하화를 두고 김철수 속초시장이 "(반)지하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시민들의 찬반 의견도 나뉘고 있어 논란은 여전하다.

속초시의회 김명길 동서고속화철도 특별위원장은 지난 14일 특별위원회를 소집하고 지하화 혹은 반지하화 할 경우 소요되는 비용,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김명길 위원장은 "(반)지하화를 요구할 경우 원인자는 속초시가 되는데, 철도법상 원인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이에 따른 추가예산은 최소 5천억 원 정도로 파악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증가하는 사업비가 총사업비 대비 15%를 넘으면 예비타당성 조사도 다시 받아야 해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며 "시장이 국회를 방문하기로 한 오는 21일 전까지 시의회에서도 의견을 정리해 전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속초시의회 의원들은 조만간 강원도와 국토교통부도 방문해 직접 의견을 듣는다는 계획이다.

동서고속화 철도의 종착역으로 고시된 동광사 주변. 유선희 기자

 

앞서 속초시는 지난 3월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 철도 노선 및 역사건설 관련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참여율이 3천여 명으로 저조한 데다, 찬반 의견이 각각 49%로 나뉘었다.

이후 김철수 속초시장은 지난 8일 시의회에서 열린 정례위원회에 참석해 "시민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동서고속철도 속초 구간 및 역사의 (반)지하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시의회 의원들 사이에서는 "역량을 하나로 모은 설문조사가 아니라 오히려 양분하는 결과가 나와 도움이 됐는지 의문이고 행정력 낭비", "미래세대를 위한다면 오히려 중앙정부와 먼저 긴밀히 소통했어야 한다"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르면 올해 말 착공 예정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총연장 93.7km로,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는 국가재정사업이다. 예산은 2조 2천억 원이 투입된다. 동서고속화 철도의 종착역은 일명 '소야벌'로 불리는 속초시 노학동 일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철도 교량이 들어서면 인공구조물로 도심 경관·조망 훼손, 마을 단절, 소음과 진동 등 피해 예측이 나왔다. 속초역사 지하화 또는 반지하화 주장이 나온 근거다. 하지만 이 경우 사업비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조기 착공도 어려워질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