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도로개발 '투기 의혹' 前 인천중구청장, 특수본 내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특수본, 김홍섭 전 인천중구청장 투기 의혹 내사 착수
자녀, 동생 등이 보유한 땅 인근 사업지로 지정
당시 최종 결재권자는 김홍섭…'이해충돌' 논란도

인천중구청.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사범을 수사하는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김홍섭 전 인천중구청장의 투기 의혹과 관련한 내사에 착수했다. 김 전 구청장 가족 등이 보유한 땅 인근이 도로개설 사업지로 지정되는 등 투기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당시 도로개설 사업 최종 결재권자는 김 전 구청장으로 이해충돌 소지도 제기되고 있다.

12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특수본은 김 전 구청장에 대한 투기 첩보를 입수하고 사안을 분석한 뒤, 최근 인천경찰청으로 내려보냈다. 인천경찰청 부동산투기 특별수사대는 김 전 구청장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상태다.

특수본 관계자는 "투기 의혹을 면밀히 들여다보는 단계"라며 "혐의 파악 등 아직은 내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투기 의혹이 불거진 곳은 인천 중구 용유도 마시안해변 일대 도로개설 사업 부지다.

인천 중구 등에 따르면 이 사업은 교통 및 주민 편의 개선, 관광지 활성화를 위해 2016년 11월에 마련돼 2017년 9월에 결정됐다. 이후 2018년 투자사업 심사와 실시설계용역 등의 과정을 거쳐 2019년 3월 착수했다. 사업비는 총 144억 원이다.

문제는 신설 도로 인근에 김 전 구청장의 자녀와 남동생, 여동생, 친척 등이 땅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2003년부터 이들이 사들인 땅은 모두 9개 필지 1만4천여㎡(4235평)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사업 개발 소식이 알려진 뒤 일대 땅값은 30~40%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게다가 도로개설 사업이 결정된 2017년 9월, 최종 승인권자는 당시 재임 중이던 김 전 구청장이었다는 점에서 투기와 함께 이해충돌 소지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이 논란이 되자 당시 중구의회에서는 "구청장 직위를 이용해 일가친척의 재산을 부풀린 것이라면 이해충돌 방지 의무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며 "특정인의 특혜성 시비가 공론화 됐기에 진상 규명과 감사 실시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오기도 했다.

구청장의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정작 혜택을 받아야 할 주민들은 분통을 터트린 것으로도 알려졌다. 주민들이 원하는 도로 확장 등은 정작 이뤄지지 않고, 구청장 일가가 보유한 땅 인근 부지들만 개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길은 나지도 않고 죄다 구청장 일가 땅 인근에만 개발이 되니 반발이 상당했다"며 "이제라도 수사를 통해서 의혹이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업은 투기 논란과 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제대로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중구청에서는 최근까지 개발 토지와 관련 수용재결(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 토지 소유권 등을 취득하는 것) 절차를 일부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투기 의혹과 관련 CBS노컷뉴스는 김 전 구청장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소속인 김 전 구청장은 지난 2000년 중구청장에 당선돼 4선을 지냈다. 2006년에는 선거법 위반 확정 판결을 받고 구청장직을 상실했다가 2012년 보궐선거에 당선돼 복귀하기도 했다. 그의 소유로 알려진 월미테마파크가 매년 사고를 일으켜 2018년에는 대표로 있던 부인이 수사를 받는 등의 사건을 겪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