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4억원 빚'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여론 왜곡" 지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심사 자료 "지역 내 언론, 시민단체 등 테마파크 준공 따른 기대감 상승" 강조
지난해 국회 국감 레고랜드 부실 추진 쟁점, 도의회 찬반 공방 장기화 실태 외면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인근에 추진 중인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재심사 용역 자료 일부. 독자 제공

 

경제성 부족 논란 속에 총 사업비 1490억원 중 894억원을 빚을 내 짓는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이 재심사 과정에서 여론까지 왜곡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달 5일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재심사 통과에 앞서 작성된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사업 재심사 자료에 따르면 용역 기관은 '레고랜드 테마파크 공사 진척으로 지역 내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이라는 부분을 강조했다.

"최초 타당성 조사용역이 이뤄진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 사이에는 테마파크 조성이 미미했지만 현재 라이드 시설을 포함한 공정률이 70%가량 진척되며 지역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도 테마파크 준공에 따른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고랜드 추진 조성 지지, 27개 춘천시민단체가 나섰다' 등 다수 언론보도가 이뤄졌다는 사례도 부각시켰다.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시에는 레고랜드와 연계한 레고 로봇대회, 키즈 박람회, e스포츠대회 개최 등 지역관광과 어린이 콘텐츠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인프라가 될 전망으로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관련 근거 자료에는 강원도 관계자, MICE 산업 전문가 등의 신문 기고문이 포함됐다. 지지 활동에 나선 단체들은 춘천시주민자치연합회, 춘천시 이통장연합회, 대한숙박업중앙회 강원도지부, 춘천시 개인택시지부, 춘천시 법인택시협의회, 춘천시 닭갈비협회, 춘천시 지역자율방재단 등이다. 이들이 도청 앞에 게시한 현수막과 기자회견 기사가 자료로 첨부됐다.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조감도. 강원도 제공

 

재심사 연구 용역과 달리 현실은 사업 부실 추진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20일 강원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문순 강원도정의 핵심 사업 가운데 하나인 춘천 레고랜드 사업 부실 추진 문제에 질문이 집중됐다.

야당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춘천 레고랜드 사업의 절차 불투명성, 강원도의회 허위 보고, 재정 과다 투입 문제를 지적했다.

강원도의회 안에서도 국민의힘 의원들을 중심으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요구가 이어졌고 최근에는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제출됐다.

심상화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테마파크 운영 수익에서 받아야할 강원도 임대수익도 10배 이상 줄어들고 차익을 영국 멀린사(레고랜드 운영사)에게 주는 특혜성 계약변경도 은밀히 진행되고 주차장 건설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사업 타당성이 없는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도 무리하게 강행되고 있다"며 특위를 통해 사업전반을 점검하고 개선 대책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최문순 강원지사가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 박수만 보내는 것은 아니다. 지난 2월 22일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 업무보고 과정에서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 안에서도 컨벤션센터가 도내 공공 행사를 흡수해 지역균형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조성호 민주당 의원은 중앙투자심사 용역보고서 내용을 언급하며 "컨벤션센터가 생기면 강원도내 모든 행사가 이쪽(컨벤션센터)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전시컨벤션 행사가 한쪽으로 쏠릴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원지역 22개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 민간 연구기관, 문화예술인 등이 참여하고 있는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시민사회단체, 제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레고랜드 범대위)는 2011년 최문순 강원도정 출범 이후부터 레고랜드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며 사법기관 고발 등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다수의 지역, 전국 단위 언론에서도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해서는 예산 낭비 우려 등 부작용이 반복해 보도되고 있다.

오동철 레고랜드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이제는 강원도민들은 물론 레고랜드 사업을 지켜보는 국민들 다수가 이 사업이 혈세를 낭비하고 불공정, 불투명하게 추진되고 있는 문제를 잘 알고 있다. 장밋빛 청사진만으로 강행되는 사업의 결과는 앞서 조성된 평창 알펜시아가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신영재 강원도의회 의원도 "강원도는 사업 강행만을 위한 사실 왜곡을, 이를 철저하게 점검해야할 정부기관은 무책임한 결정을 반복하는 모습"이라며 "자화자찬식 사업 추진 방식을 멈추고 이제라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관광 정책을 재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권용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실제 있었던 긍정적인 여론을 취합해 자료에 담는 것은 사업 추진을 위한 당연한 절차"라며 "심사 과정에서는 심사 위원들이 반대 여론 등도 충분히 검토해 결정에 반영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