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오세훈 "'처가 땅 몰랐다' 발언, 대처 과정에 오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관훈토론서 '내곡동 땅' 의혹 해명
해명 과정서 '말 바꾸기' 논란에 "공격 빌미가 된 표현, 반성"
"내곡동 측량 현장엔 안 갔다…처남들 대화 듣고 '기억 앞 겸손' 강조한 것"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31일 내곡동 셀프보상 의혹 관련 말 바꾸기 논란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다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관훈클럽이 주최하는 토론회에 참석해 "땅의 존재조차 몰랐다는 발언이 빌미가 됐는데 '제 의식 속에 그 땅이 없었다'라고 했으면 좋았을 뻔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후보 아내가 지분을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수용된 가운데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 시절 특혜보상 의혹을 두고 여야는 공방을 벌이고 있다. 오 후보는 민주당의 의혹 제기 직후 몇 차례에 걸쳐 말을 바꾸면서 거짓 해명 논란을 불렀다.

오 후보는 '처가 땅의 존재를 알지도 못했다'는 초기 발언에 대해 "선거를 하다보면 사실 이런 상황에서 신속한 것도 필요하다"며 "사실관계를 확인 후 대처를 하면 하루, 이틀 정도가 걸린다"고 말했다.

31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내곡동 땅의혹'에 대하여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민주당 천준호 의원의 의혹 제기 이후 확산을 막기 위해 최대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다"며 "신속한 대응엔 성공했지만 본의 아니게 부정확한 표현의 시작은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5년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 오 후보가 방문을 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기억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표현으로 여지를 둔 점에 대해선 가족들의 혼선을 참고해 자신을 낮춘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당시 측량 현장에 장인어른은 분명히 갔다고 하는데 누가 같이 갔는진 모른다고 한다"며 "제가 (측량현장에) 가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큰 처남도 분명히 갔는데 작은 처남은 자기도 잠깐 갔다 왔다고 말을 한다"며 "16년 전 일이니 사람의 기억이 불완전하다. 가족들의 대화를 지켜보면서 사람의 기억력은 믿을 게 못되구나 싶어서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31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내곡동 땅의혹'에 대하여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