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아프리카 돼지열병 변이바이러스도 출현…"이미 만연할 수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하얼빈수의학연구소 연구팀 논문
증상 경미해 발견하기는 더 어려워
"이미 농가에 퍼졌을 수도"
백신없는데 농가는 '지하백신'사용
변이바이러스 확산 촉진 우려

차이신 캡처

 

중국에서 증상이 경미해 발견하기가 어려운 아프리카 돼지열병 변이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경제매체 차이신은 2일 중국 과학자들이 징후는 덜하지만 탐지하기는 더 어려운 아프리카 돼지열병 변이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2018년 이후 중국을 휩쓸었던 전염성 높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예방 및 통제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얼빈수의학연구소 연구원들은 지난달 24일 발표된 '사이언스 차이나 생명과학'에서 새로운 변이균주를 문서화했으며 변이바이러스가 이미 농가의 돼지 개체군 사이에 만연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중국 군사 수의학연구소도 지난 1월 비슷한 결과를 내놓았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인간에게는 위험하지는 않지만 돼지의 치사율은 100%다. 이런 상황에서 증상이 경미해 돼지 열병에 걸린 사실을 모르는 사이에 변이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될 경우 2018년과 2019년에 중국 대륙을 휩쓸었던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재유행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은 세계 돼지고기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지만 이중 30%는 질병으로부터 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나 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농가에서 생산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차이신은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현재 임상 2단계 시험 중인 백신만 있을 뿐 상용화된 백신이 없는 상태에서 많은 양돈 농장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출처불명의 '지하백신'사용했다며 이런 규제되지 않은 백신이 바이러스의 돌연변이를 촉진시켜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중국에서는 1억 마리 이상의 돼지가 폐사했고 2019년 중국의 돼지고기 생산량은 1년 전보다 21% 줄어 16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3월 한 때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미국보다 6배 정도 비쌌던 적도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