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CCT서 첫 '붉은 베레모' 여군 탄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1-1차 공정통제사 초급과정 4명 수료
CCT 첫 여군 이윤지 하사 포함돼…19주 혹독한 훈련 통과
3주 대테러 교육 이수…특전의무·항공관제 등 교육 예정

최초의 여군 공정통제사가 된 이윤지 하사. 5공중기동비행단 제공

 

우리 공군을 대표하는 양대 특수부대 가운데 하나인 공군 공정통제반(CCT)에서도 여군이 처음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붉은 베레모를 쓰게 됐다.

공군 5공중기동비행단은 지난 19일 4명의 신임 공정통제사가 나온 가운데 21-1차 공정통제사 초급과정 수료식을 진행했으며, 이 가운데 여군인 이윤지 하사가 포함됐다고 22일 밝혔다.

CCT는 적지에 미리 침투해 아군 항공기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유도하고 이를 통해 투입될 수 있는 육군 병력들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공군의 폭격 등 화력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 부대는 지난해 7월 1일 259특수임무대대 공정통제반으로 확대개편되기 전까지 20명 안팎 규모의 작은 부대로 알려져 있었다. 때문에 경쟁률은 10대 1 이상을 넘는 경우가 다반사며 이번 수료식에서도 단 4명만이 베레모를 쓸 수 있었다.

CCT는 확대개편과 함께 대테러 특수임무대로 지정됐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지위의 일부 군 특수부대처럼 유사시 국내 대테러 작전을 수행하게 된다. 때문에 이들이 받은 19주 교육에는 3주간의 대테러 교육도 포함됐다.

앞으로 이들은 종합전술훈련, 기본공수훈련, 근접전투훈련 등을 받게 되며 특전의무, 고공강하, 항공관제, JFC(화력유도) 등 수많은 교육 과정도 기다리고 있다.

육군 특수전사령부 등에는 수십년 전부터 여군들이 상당수 있었지만, 지난 2017년까지만 해도 국방인사관리훈령에 의해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 해난구조대(SSU), 항공구조사(SART), 공정통제사 등에는 여군이 배치될 수 없었다. 이 제한은 이듬해 개정 훈령이 시행되면서 원칙적으로는 사라졌다.

최초의 여군 CCT 대원이 된 이윤지 하사는 "공정통제사가 착용하는 특별한 전투복과 특수장비, 여러 특수교육이 흥미와 도전정신을 자극했다"며 지원 동기를 밝혔다.

그는 "매일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는 고통의 연속이었지만 결국 수료하게 돼 영광스럽다"며 "앞으로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는 늠름한 군인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