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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가수 1위는 BTS, 드라마는 '사랑의 불시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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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2021 해외 한류 실태조사' 발표
코로나 이후 예능·드라마·게임 소비 늘어

그룹 방탄소년단(BTS). 이한형 기자

 

해외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류 가수는 BTS(방탄소년단), 드라마는 '사랑의 불시착'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28일 발표한 '2021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0년 기준)'에 따르면 한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가수/그룹 선호도는 BTS가 22.0%로 가장 높았다. 블랙핑크가 13.5%로 2위를 차지했고 싸이(2.9%)는 3위를 유지했다. 트와이스(2.4%)는 지난해에 이어 4위였고 지난해 5위였던 빅뱅 대신 엑소(2.1%)가 순위에 올랐다.

TVN홈페이지 캡처

 

드라마는 '사랑의 불시착'(9.5%), '사이코지만 괜찮아'(4.1%), '부부의 세계'(2.8%) 순이었다. 북한 엘리트 장교와 재벌가 상속녀의 연애를 그려 선풍적인 인기를 끈 tvN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은 주연인 현빈과 손예진의 실제 열애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를 끌었다.

영화에서는 '기생충'(18.4%), '부산행'(10.2%), '반도'(3.5%) 순으로 조사됐다.

선호 한국 문화 콘텐츠.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선호하는 한국 배우로는 지난해에 이어 이민호가 9.6%로 1위를 차지했고, 현빈(3.5%), 공유(2.3%), 송혜교(2.1%), 이종석(2.0%) 순이었다. 지난해 3위였던 송중기(1.9%)는 상위권에서 밀려났다.

특히 해외 한류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주요 한류 콘텐츠의 소비를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 한류 소비자들이 소비한 전체 문화콘텐츠 가운데 한국 콘텐츠의 비중은 21.5%로 집계됐다.

분야별 소비 비중은 드라마가 29.7%로 가장 높았고 '미용 제품/동영상'(27.5%), 예능(26.9%), 패션(24.8%)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해 소비가 늘었다고 응답한 한류 콘텐츠 분야는 예능(48.0%), 드라마(47.9%), 게임(45.8%) 등의 순이었다. 물리적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영상·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는 하락했다. '나의 관심도가 1년 전 대비 증가했다'는 응답 비율은 36.6%로 전년 대비 9.9%포인트 낮아졌고, '1년 후 나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응답 비율도 9.1%포인트 하락한 38.3%에 그쳤다. 코로나19에 따라 해외 공연과 팬미팅 등 한류 스타들이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줄어든 점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문체부는 풀이했다.

이번 조사는 18개국(중국, 대만,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호주,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터키, 영국, 프랑스, 러시아, UAE, 남아공)의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8천5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11월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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