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물류 지원·해운재건…해운강국 도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수산공익직불제 본격 시행
수산물 수출 25억 달러 달성
해양수산 탄소중립 및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기틀 확립
해수부, 올해 업무계획 발표

HMM 알헤시라스호.

 

해양수산부는 올해 수출물류 지원 및 해운재건으로 경기반등을 뒷받침하며 글로벌 해운강국으로 도약시키기로 했다.

또한 수산공익직불제 본격 시행과 수산물 소비‧수출 및 어촌뉴딜로 수산‧어촌의 활력을 회복하고 해양수산 탄소중립 및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기틀을 확립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수출물류 지원·해운재건…글로벌 해운강국 도약

해수부는 올해 1.6만 TEU급 컨테이너선 8척 투입 및 신조선 최대 10만 TEU 추가 발주 등을 통해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을 현재 78만 TEU에서 105만 TEU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국적선사들의 고비용 용선 체계를 개선하고 수출물류 대란 등에도 선박을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올해부터 매년 최대 10척의 선박을 매입하여 국적선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생산기지로 떠오르는 아시아역내 항로의 경쟁 심화에 따라 국적선사 간 협력체인 'K-얼라이언스'를 상반기에 출범시키고 K-얼라이언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박 확충, 컨테이너박스 리스 등을 지원하여 한국발 동남아 항로의 국적선사 선복량를 현재 19만TEU에서 25만TEU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 상황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선사에 대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지원을 강화하여 입찰 및 계약이행보증, 신용보증 등 신규 보증사업을 시행하고 중소선사 코로나19 유동성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어촌뉴딜300 사업 조감도.

 

◇수산공익직불제 시행·수산물 수출 및 어촌뉴딜 추진

해수부는 올해 수산공익직불제 본격 시행으로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제고할 방침이다. 오는 3월부터 어업인의 신청을 받아 어업인 2만 1천여 명에게 직불금을 지급하고 공익직불제도를 안정화하며 지원 대상과 업종·품목 등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또 수산물 소비 2500억 원 창출 및 수출 25억 달러 달성으로 수산업 활력 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어촌뉴딜 300 성과를 본격 창출하고 국민이 즐겨 찾는 어촌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내년 신규 대상지 50개소 선정 공모는 4월부터 추진하고 어촌뉴딜 이후 어촌 재생을 확산하기 위한 어촌어항재생개발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해양수산 탄소중립 및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기틀 확립

해수부는 선박의 탈탄소화와 해양공간에서의 탄소흡수원 확충 등을 통해 2050년 해양수산 분야의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2050년까지 연간 411만t 수준의 해양수산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이상 감축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어구‧부표 보급 및 단계적 의무화, 어구‧부표 회수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으로 2030년까지 해양플라스틱을 50% 감축할 예정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올해는 코로나19의 극복을 통해 국가경제와 국민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며 포용적 성장을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인 만큼 해양수산이 우리 경제를 굳건하게 뒷받침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