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상 "한국의 해결책 제시가 먼저…자세 표명만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자민당, 한국 위안부 배상판결에 대응해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촉구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징용 문제 등과 관련한 전날 발언에 대해 "한국 측의 구체적인 제안을 보고 평가하고 싶다"고 반응했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현금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 표명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한국의 자세 표명만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일단 판단을 유보하고 한국의 제안을 받아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일 간 후속 대화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그는 이어 "일한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나라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수년 한국에서 국제 약속이 파기되고 양국 합의가 실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한일관계가 한.미.일의 안전보장 협력에 약영향을 주면 안된다. 북한 대응을 비롯해 지역 안전을 위해 계속 한미일 협력을 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민당 외교부회는 이날 모테기 외상을 찾아 한국 법원의 위안부 배상 판결에 대한 대항조치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와 아이보시 고이치 신임 주한 일본대사의 부임 보류 등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전달했다.

자민당은 또 한국내에 있는 일본 정부 자산 처분 등에 대비해 한국 정부의 자산 동결과 금용제재 등의 조치를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