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이번주 상황 본 뒤 거리두기 단계 격상 추가 검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거리두기 조정, 국민들 궁금…확진자 수 뿐 아니라 여러 여건 고려"
"거리두기 효과 분석이나 평가 없이 단계만 격상, 엄청난 사회·경제적 피해 간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금주의 감염확산 상황, 의료체계 여력, 거리두기 효과 등을 정밀하게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필요 시 정부는 망설임 없이 신속하게 단계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SNS를 통해 "거리두기 조정 결정에 대해 국민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점이 있어, 다시 한번 설명드리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정 총리는 우선 거리두기 단계 추가 상향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단계 격상은 확진자 수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며 "60대 확진자 수와 중증 환자 병상 여력, 감염재생산 지수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서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좀처럼 줄지 않는 확진자 수에 국민들께서 많이 불안해 하실줄 안다"며 "그러나 그간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5일 간격으로 2번 상향 조정한 만큼 그 효과는 금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상황을 지켜본 후 단계 격상을 추가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골목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그러면서 정 총리는 "거리두기 효과 분석이나 평가 없이 단계만 격상하는 것은, 이에 따른 엄청난 사회·경제적 피해를 간과하는 것"이라며 "중·소상인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 활동 특성상 실제 많은 서민이 큰 피해를 입는다. 방역과 국민건강을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현재 코로나 유행은 중환자 비율이 적은 청·장년층 중심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라며 "이에 이번 결정은 단계 격상보다는 젊은 층이 주로 활동하는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정밀한 조치가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부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