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등 부적절 설치' BMW X5 xDrive30d 등 6개 사 23개 차종 리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BMW코리아, FCA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즈키CMC 등 1만 233대, 제작 결함 발견

(사진=연합뉴스)

 

차량에 주차등이 부적절하게 설치된 BMW X5 xDrive30d 등 6개 사 23개 차종에 대한 리콜이 단행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BMW코리아, FCA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즈키CMC가 수입·판매한 1만 233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우선 BMW코리아의 X5 xDrive30d 등 14개 차종 6148대는 안전기준상 규모에 맞지 않는 차량에 주차등이 설치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FCA코리아의 지프랭글러(JL) 277대는 조향핸들 기둥과 전기배선 사이 간섭으로 배선이 손상돼 시동이 꺼지거나 조향핸들 보조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A8 50 TDI qu. 58대는 자동차 스스로 차로 이탈을 보정하는 등 조향을 보조해주는 '운전자 지원 첨단조향장치'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 사양이 맞지 않는 문제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재규어 XJ 21대는 에어백 제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경우 에어백 제어 소프트웨어가 초깃값으로 돌아가 유사시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GLB 220 등 3개 차종 14대는 리어스포일러의 상부 부품이 제대로 용접이 되지 않아 주행 중 떨어져나가 주변 차량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으로, AMG C 43 4MATIC 등 2개 차종 3대는 전조등 빛을 비추는 범위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리콜 이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

스즈키CMC의 ADDRESS125 이륜 차종 1216대는 후사경의 차체 연결부 방수 부품 불량으로 연결부가 부식돼 불안하게 고정된 후사경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지난 23일, BMW코리아는 지난 26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FCA코리아는 전날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진행 중이다.

스즈키CMC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각각 다음 달 9일, 13일부터 이러한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며 자동차 소유자가 리콜 전에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