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용량 수력발전 핵심 부품, 100% 국산화 성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수자원공사, 50메가와트(MW)급 수차 러너 개발
국내 개발 중 최대 용량 최초 사례…세계 최고 수준 효율

100%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50메가와트급 수차 러너(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가 50메가와트(MW)급 규모의 수력발전 설비 핵심부품인 수차 '러너(Runner)'를 100% 국산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물의 위치에너지를 기계적 회전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부품으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물이 수차의 러너를 회전시킬 때 발생하는 회전에너지로 발전기를 가동해 전기를 생산한다.

수차 효율은 기존 외국산 설비보다 높고 세계 최고 수준인 94.7%에 달한다. 국산 러너를 사용한 수력발전을 통해 연간 533.3이산화탄소톤(tCO2)의 온실가스를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수자원공사는 설명했다.

국내에서 사용 중인 중규모 급 수력발전설비(25~60MW)를 국산 러너로 교체하면 외국산 설비보다 성능과 가격, 설치 측면에서 여러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수자원공사는 덧붙였다.

수자원공사는 수차 러너 국산화 개발로 국내 노후 수력발전설비 교체 시 비용 절감과 국내 기업의 기술력 향상, 해외 수력발전시장 진출과 이에 따른 고용 창출을 기대했다.

수자원공사는 2030년까지 사업비 6028억 원을 투입해 10개 수력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점진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