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 도시재생 기록서 '천연충현의 기록' 출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대문구가 도시재생이 진행중인 천연동과 충현동의 역사와 현재를 기록한 '천연충현의 기록'을 출간했다. (사진=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관내 천연동과 충현동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이 진척됨에 따라 최근 주민 인터뷰와 현장조사, 건축물 실측 등을 바탕으로 '천연충현의 기록'을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책은 같은 터전에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온 이웃과 마을 역사, 주민의 애환 등을 600여 쪽에 걸쳐 촘촘하게 담고 있다.

역사, 도시건축, 생활, 사진 등 4개 주제로 구성돼 있으며 18세기 중엽 천연정(天然亭) 건립에서부터 지금의 영천시장이 생겨난 과정까지 마을의 과거와 현재를 망라한다.

구는 첫 시민아파트로 지금은 철거된 '금화아파트', 현존하는 국내 최초의 아파트인 '충정아파트', 사라져가는 '천연동 떡골목' 등의 역사와 실측 자료 등을 기록해 지역 변화과정을 비교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고있다.

'천연충현의 기록'은 주민센터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비치되고 서대문구 홈페이지(구정소식→서대문미디어→행정간행물)를 통해 PDF 파일로 자유롭게 내려 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사라지고 잊혀 가는 마을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보존하는 것은 지역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천연충현 지역이 서울의 역사중심지이자 도시재생 선도 지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