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성주 사드 기지에 공사장비 반입…주민들 반대 나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방부 "어제 소성리 상황실 방문해 설명"
"장병 생활 여건 너무 열악해져서 리모델링 공사, 기초물자 반입"
"사드 성능 개량 아니다" 해명
현지 주민·시민단체 "사드 정식으로 장기 배치하겠다는 것" 반발

성주군 사드 기지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장비를 실은 군 트레일러가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국방부는 22일 경북 성주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기지에 공사 장비를 반입해 병영 시설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지 주민들과 시민단체 등은 사드 성능 개량을 위한 장비 반입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어 충돌이 우려된다.

국방부 유동준 군사시설기획관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차량) 31대 정도가 지금 들어가고 있고, 어제 소성리 상황실에 방문해 자세한 내역과 물량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유 기획관은 "장병들의 기본생활권을 위한 기본물자가 주이고, 노후된 병영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에 필요한 자갈, 모래 등의 자재와 이를 운용하기 위한 일부 장비"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기초생활물자와 관련된 것들(생활쓰레기), 그리고 리모델링 공사와 함께 철거 작업을 하면서 건축폐기물 같은 것들이 지금 쌓여 있는데 이를 반출하기 위한 차량이 들어가는 것이지 성능 개량을 하기 위한 것은 없다"고 부인했다.

성주 사드 기지의 숙소 시설 등은 2017년 임시 배치 당시 컨테이너 박스 등으로 급하게 만들어져 생활 환경이 열악하다고 알려져 있다.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52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는 "성주기지 사드 포대의 안정적인 주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지 주민과 시민단체 등은 이것이 사드의 정식 장기 배치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기지 앞 진밭교에서 차량 진입을 막고 있다. 지난 5월 28일 밤부터 진행된 사드 기지 노후 요격탄 교체 작업의 경우, 사전 공지 없이 몰래 진행돼 반발을 산 적이 있다.

사드 반대하는 주민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유 기획관은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작업은 지속적으로 할 것이다"면서도 "기본 생활 여건이 너무 열악해져서 기본적인 생활 여건 보장을 위한 기초물자들은 협조를 구하면서 지상을 통해 반입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활물자는 사실 공중수송을 하고 있는데 이번처럼 공중수송이 어려운 폐기물, 폐유라든가 기본적인 긴급보급물자 같은 것들은 지상수송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SCM 공동성명의 문구와 관련해서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일반 환경영향평가 이후 그 결과를 반영해서 최종 배치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기본 원칙이 여전히 유효하다"며 "안정적인 운영 여건을 보장한다는 것은, 장병들의 기본적인 생활여건이라든가 작전여건이 워낙 열악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지원한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는 "평가서를 평가 준비하기 위한 계획은 만들었다"며 "이를 가지고 지역 반대단체나 주민들이 참여해야 하는 협의회를 구성해야 하는데, 지금은 그 부분에 대해서 지자체, 지역 주민단체와 협의회 구성에 대해서 논의하기 바로 직전 단계"라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