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文은 피살 전에도 보고 받아, 국민이 北의 밥인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北 만행에 경악..IS 수준 여실히 드러내
이 씨 생전 보고 받은 靑 구출 지시 했나
설마 죽을 줄 몰랐다? 軍 치명적 오판
월북으로 몰아가는데, 결정적 증거 없어
UN총회 이전, 국방부는 상황 파악했다
北 "南과 더이상 상대 안한다" 메시지
우리 정부, 비군사적 강경 조치 취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하태경(국민의힘 의원·국회 국방위)

이번에는 국방위 야당 의원 만나겠습니다. 마침 월간 하태경 코너가 오늘이었네요. 하태경 의원님이 국방위 야당 의원이시죠. 어서 오십시오.

◆ 하태경> 네, 3년차 국방위 의원입니다.

◇ 김현정> 사실은 월간 하태경, 저희가 정기 코너 아닙니까? 오늘 나오시기로 예정돼 있었는데 어제 국방위에서 좀 큰일이 터져서요. 오늘 월간 주제가 이 부분이 크게 주제를 차지할 것 같은데 우선 이번 피살사건. 총체적으로 어떻게 보셨습니까?

◆ 하태경> 일단 북한의 만행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경악을 금치 못하고요.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뭘 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북미회담 물 건너갔고요. 북미회담 물 건너간 건 장성택 참수 이야기 나올 때부터 물 건너갔어요. 그런 야망국. 거의 IS 수준이잖아요. IS랑 정상적인 외교가 불가능하잖아요. 그런데 그걸 한 번 더 실증적으로 보여준 거죠.

 

◇ 김현정> 이번 사건이 IS 수준이라는 걸 온 세계에 드러낸 꼴이 됐다?

◆ 하태경> 그렇죠. 장성택 참수했다는 건 구두로 전해진 얘기지만 이번에는 불태우는 광경을 다 봤잖아요. 그리고 그냥 바다에 버렸고. 그리고 이제 우리 정부의 대응인데 가장 큰 것은 대통령이 서면보고를 받고도 구출 지시를 안 했다는 거예요.

◇ 김현정> 잠시만요. 저희 지금 1부에서 여당 국방위 의원 황희 의원과 인터뷰를 나눴었는데 대통령께서는 사살, 피살이 이루어진 게 22일 화요일이고 대통령은 수요일 아침에 첫 보고를 받으셨다라고 황희 의원은 말씀하셨는데 지금 무슨 말씀하십니까? 하 의원님.

◆ 하태경> 어제 서주석, 그 수석도 얘기를 했고 국방부에서도 이야기를 했는데 첫 보고는 우리 국민이 살아 있을 때 받았어요. 서면보고를.

◇ 김현정> 아, 공무원 이 씨가 피살당하기 전에.

◆ 하태경> 그렇죠.

◇ 김현정> 대통령도 아셨다고요?

◆ 하태경> 서면보고를 받았죠.

◇ 김현정> 서면으로?

◆ 하태경> 네, 서면으로.

◇ 김현정> 첩보수준이지만 받으셨다는 얘기인가요?

◆ 하태경> 그렇죠. 그런데 첩보도 신뢰할만한 첩보이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 시간이 6시 36분이에요.

◇ 김현정> 저녁이요?

◆ 하태경> 저녁 6시 36분.

◇ 김현정> 화요일 밤 9시 반에 피살을 당했는데 대통령께서는 6시 30분에 서면보고를 받으셨다?

◆ 하태경> 36분에 서면보고를 받았고. 그래서 제가 어제 질타했던 것은 서면보고 하고 청와대에서 어떤 지시가 있었느냐. 구출하라는 지시가 있었느냐. 구출하라는 지시는 없었다, 구체적인 지시가 없었다. 그래서 그게 가장 오판을 한 거다. 아니, 그거를 구출해야 된다고 말을 하고 허락을 받아야 되는 거 아니냐. 거기에서 이렇게 될지 몰랐다.

◇ 김현정> 이런 만행까지 저지를지 몰랐다는 게 답변이죠.

◆ 하태경> 그런데 그것도 충돌이 되는 게 국방부가 공개시간에 보고할 때 북한에서는 코로나 때문에 무단침입자가 있으면 무조건 사살하라는 지시가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 사례가 있느냐, 그전에. 있다고 했어요. 아니, 그러면 최악의 경우를 염두에 둬야 되는 거 아니냐. 지금 남북관계가 안 좋다. 북중 관계보다 남북관계가 훨씬 안 좋잖아요. 그러면 남북관계보다 좋은 북중 관계에서도.

◇ 김현정> 중국 사람을 사살한 적이 있대요?

◆ 하태경> 북중 국경에서, 중국인지는 모르겠는데 무단침입자를 사살한 적이 있대요. 그럼 훨씬 안 좋은 남북관계는 더 할 거라고 생각을 해야지. 사실 군인이라는 건, 안보라는 건 최악의 리스크를 염두에 두고 행동 조치를 짜는 건데 거기서 군이 오판을 한 거죠. 치명적 실수를 한 거예요.

◇ 김현정> 이런 짓까지 저지를 줄 몰랐고 그리고 괜히 아는 척을 하다가 우리의 어떤 이 정보를 알아낸 정보망이 있지 않겠습니까? 이게 노출될까 봐 알리지 않았다라는 거예요. 어제 답변은.

◆ 하태경> 그것도 이제 문제가 있는 게 실종된 걸 알았잖아요. 그럼 북한에 알려야 돼요. 혹시 우리 국민이 확인이 되면 우리한테 알려 달라. 통일부 전통문도 있고. 그리고 3시에 어쨌든 북이 통제하고 있다는 걸 확인했단 말이에요.

◇ 김현정> 북한이 누군가를 접촉했다는 걸 거의 실시간으로 우리 군이 알았던 걸로.

◆ 하태경> 알고 있었어요. 그러면 방송을 해도 되죠. 국방부에. 실종 사건이 일어났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고 그리고 북한하고 접촉도 시도 중이다.

◇ 김현정> 우리 방송에다 대고 공개적으로.

◆ 하태경> 그렇죠.

◇ 김현정> 북한에 말하기 뭐하면 우리 방송에 대고 했어야 된다?

◆ 하태경> 그렇죠, 직접 말하기 뭐하면. 통일부는 전통문을 보낼 수 있고.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우리 국민 생명보호가 첫 번째 과제인데 그게 국가의 임무인데 그걸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거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계속해서 한 3일 이상? 첩보 파악에만 그 분석에만. 그러니까 군이 첩보부가 된 거예요. 군대가 아니라.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지도를 들고 연평도 인근 실종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보고를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총체적으로 지금 평가를 해 주셨고. 하나하나 좀 미스터리를 짚어보죠. 앞에서 숨진 공무원 이 씨의 형님과도 저희가 인터뷰했습니다마는 유가족들은 지금 월북이라고 너무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명예훼손을 느끼고 있다는 말씀이에요. 그다음에 이게 명예훼손을 떠나서라도 이 부분이 중요한 건 뭐냐 하면 월북한 사람을 막지 못한 것과 실족돼서, 실종돼서 떠내려간 우리 국민을 막지 못한 건 또 이 군의 책임 차이가 크기 때문에 그래서 또 중요합니다. 어떻게 파악하고 계세요?

◆ 하태경> 첫 번째는 월북이라고 해도 그렇게 죽이면 안 되잖아요.

◇ 김현정> 그건 물론 당연합니다.

◆ 하태경> 용서받을 수 없는 만행이고요. 어떤 경우든.

◇ 김현정> 그거는 당연한 거고요.

◆ 하태경> 그런데 문제는 월북으로 몰아가는 건 굉장히 좀 결정적 증거가 없어요. 어제 제가 비공개 보고까지 받았는데도.

◇ 김현정> 그런데 앞에서 황희 의원은 다 비공개까지 들보니까 월북 쪽으로 무게가 간다 그러시던데요.

◆ 하태경> 그거는 자기쪽 편향된 사고라고 보고 결정적 물증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월북이라고 한다면 굉장히 엉성한 월북이고 그리고 제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기획 월북은 절대 아니에요.

◇ 김현정> 월북이라고 치더라도.

◆ 하태경> 기획월북은 절대 아니에요.

◇ 김현정> 계획됐다고 볼 수가 없다?

◆ 하태경> 왜냐하면 보세요. 월북이나 탈북이나 원리는 똑같아요. 바다 건너오는 겁니다. 그렇죠? 그러면 월북 사례는 많지 않지만 바다 건너 탈북 사례는 많아요.

◇ 김현정> 많죠.

◆ 하태경> 그러면 가장 조악한 수단이 바다 건너 넘어올 때 북한의 뗏목이었어요. 적어도 뗏목 정도는 준비했어요. 그런데 지금 부유물이 있잖아요. 부유물이 준비된 것인지 바다 위에 떠 있었던 것을 잡은 건지 이걸 몰라요, 지금.

◇ 김현정> 그거를 왜 군이 어제 정확하게 얘기 안 해 줬다면서요.

◆ 하태경> 모른대요.

◇ 김현정> 아, 모른대요?

◆ 하태경>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준비된 거라면 적어도 이 사람이 어쨌든 마음은 배에서 뛰어내릴 마음은 있었다고 볼 수 있잖아요.

◇ 김현정> 튜브 잡고 뛰어내렸으면 이건 뛰어내린 거죠.

◆ 하태경> 그렇죠. 그런데 그 부유물이 뛰어내리다 보니까 서해바다에는 어업을 많이 하니까 여러 가지 떠 있는 것들이 많잖아요. 살려고 잡았다. 바다 위에 떠 있는 거였으면 완전히 판단이 달라지는 거예요.

◇ 김현정> 자, 그러면 이건 어떻습니까? 북한군한테 월북의사를 표현했다는 건데 그거를 우리 군이 파악했다는 거잖아요. 그게 지금 가장 큰 증거라고 얘기하고 있는 건데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 하태경> 그러니까 그거는 그 현장에서 녹음한 게 아니에요. 녹음이 불가능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하태경> 대화를 주고받는 게 그건 첩보예요.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내가 어떻게 하다가 표류해서, 북한에 발견이 됐어요. 그러면 제가 간첩이라고 하겠습니까? 살려고 하면 그 사람들 마음에 드는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런데 이게 이제 기획된 월북이 아니라는 증거는 굉장히 많아요.

◇ 김현정> 살기 위해서, 그럼 나 여기 넘어왔으니까 여기서 북한에서 살려고 하니까 저 좀 살려주세요 이랬을 수 있다?

◆ 하태경> 그랬을 수 있다는 거죠.

◇ 김현정> 지금 군이 표현한 그대로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 씨는 기진맥진한 상태로 부유물 위에 떠 있었다, 이게 맞죠?

◆ 하태경> 그러니까 그렇죠. 예를 들어서 아무것도 준비 안 하고 예를 들어 구명조끼도 그래요. 요즘 세월호 이후에는 구명조끼 착용이 의무화 돼 있어서 가급적 갑판에 나오면 착용을 해야 되는 분위기란 말이에요.

◇ 김현정> 의무예요, 그게?

◆ 하태경> 세월호 이후에는 그렇잖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 우리 어업지도선도?

◆ 하태경> 어업지도선도 갑판에. 그러니까 방 안에 있을 때는 선실 안에 있을 때는 몰라도 바깥에 나와서. 그런데 이분은 지금 그 배에 올라탄 지가 한 4일밖에 안 됐다고 하거든요. 그러니까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로. 그러니까 이분이 월북하기 위해서 구명조끼를 찼다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하태경> 결정적 증거가 없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월북일 가능성을 아주 배제는 안 하지만 아닐 가능성도 지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 하태경> 열어두고. 그러니까 현재 상태에서는 단정적일 수가 없기 때문에 조사 중이다, 확실한 것은 실종자다, 조난자다. 이 정도까지는 이야기할 수 있지만 월북자라고 이야기하는 건 사자 명예훼손이 될 수 있어요.

◇ 김현정> 그리고 군의 경계 실패와 자국민 보호 실패의 크기를 자꾸 줄이려고 부각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살 수 있어요.

◆ 하태경> 중대 과실이 아니라는 면피용으로 지금 이야기하는 면이 있죠.

◇ 김현정> 또 하나 체크할 것은 청와대 UN 연설 부분인데요. 아까 황희 의원의 말씀대로라면 대통령께서는 연설이 다 끝나고 그다음 날 아침, 그러니까 수요일이 되죠. 수요일 아침에 첫 보고를 받았고. 또 그럼 그 다른 사람들은 이 UN 연설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한 겁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황희 의원께서는 11시에 알게 됐고 사살 소식을. 연설은 불과 2시간, 3시간 후였기 때문에 그걸 뭐 첩보 수준을 또 알게 됐고 했기 때문에 그걸 중단시킨다든지 내용을 바꾼다든지 이렇게 하기는 쉽지 않았겠느냐 말씀하셨단 말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태경 의원께서는 대통령이 훨씬 전에 알았고...

◆ 하태경> UN 연설이 23일 새벽이면 22일 저녁 6시경에 안 거죠, 대통령께서는. 그리고 그 청와대 상황실이 있기 때문에 국방부는 그 상황 발생하자마자 실시간으로 계속 보고를 받았고요. 그 배하고도 교신을 했고. 그 형님이 22일 오전 10시에 그 배에 탑승했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국방부는 다 알았고 청와대 안보수석실은 그 전에 계속 통지를 한 거죠.

◇ 김현정> 6시 반에 서면통지. 6시 반이면 공무원 이 씨가 살아 있을 때 거든요. 살아 있을 때죠. 살아 있을 때 이미 보고를 받았다는 이야기고.

◆ 하태경> 그렇죠.

◇ 김현정> 피살에 대한 첩보는 밤 11시쯤이 되는 거고.

◆ 하태경> 그렇죠.

(사진=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거죠. 그러면 그때라도 UN 연설은 바꾸거나 중단하거나 해야된다고 보세요?

◆ 하태경> 이렇게 보시면 돼요. UN 연설의 의미는 지금 없잖아요. 망한 연설이 된 겁니다. 이 사건 때문에. 그죠? 그러면 청와대 참모진들은 정무적으로 다 오판을 한 것이고 이 사건의 의미를 굉장히 과소평가한 거죠. 그러니까 지금 국방부도 마찬가지고 제가 물어봤을 때 장관이 연설의 내용을 알고 있었느냐, 하루 전날 알고 있었답니다. 그럼 장관 입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전 세계가 이 사건에 주목할 것이고 북한의 인권 문제 그리고 외국인의 생명까지도 존중하지 않는 그런 만행에 대해서 규탄하는 내용이 메인이 돼야 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뭐 좀.

◇ 김현정> 그런데 확정은 안 됐으니까 아직 첩보 수준이니까. 규탄까지는 못 하죠.

◆ 하태경> 첩보라는 게 뭐냐면 첩보도 등급이 있어요. 이거는 상당히 신뢰할 만한 첩보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어느 정도면 신뢰할 만한 첩보라고 하는 거예요.

◆ 하태경> 그러니까 아직도. 내가 물어봤어요. 지금 바다에 버렸잖아요. 그게 첩보입니까? 정보입니까? 첩보랍니다.

◇ 김현정> 아, 첩보와 정보는 다르다.

◆ 하태경> 그러니까 정보는 하드 팩트가 있어야 되는 건데. 바다에 버려졌다는 사진이나 이런 물증은 없잖아요. 그렇죠? 그러면 그걸 첩보라고 하는 건데. 거의 팩트죠. 그러니까 이거는 충분히 판단 가능한 거예요.

◇ 김현정> 사실상 정보다, 그 말씀이시군요. 그런데 계속 첩보라고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 하태경> 그러니까 믿지 못할 첩보가 아니라는 거죠. 충분히 신뢰할 만한 첩보라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UN연설이 그대로 나갔고 오판을 한 게 되었다 그 말씀을.

◆ 하태경>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살릴 수 없었냐. 저는 살릴 수 있었다고 봐요. 왜냐하면 6시간 걸렸잖아요. 발견하고.

◇ 김현정> 발견하고 피살까지 6시간.

◆ 하태경> 왜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렸냐면 바로 죽이라는 지시를 안 내린 거예요. 북한당국도 망설인 거고. 이런 사건에 저도 북한을 좀 알지만 남북 관계 큰 외교적 이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김정은한테까지도 보고가 안 올라가면 나중에 북한에서는 지휘계통에 있는 사람들이 다 총살될지 몰라요.

◇ 김현정> 그럼 김정은 위원장까지 이거는 보고가 됐고 오케이가 떨어진 거다?

◆ 하태경> 그런데 이거를 어떻게 할 건지 정무적인 판단을 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했고 망설이다가 그 총살 지시 내리기 직전에 지시가 내려진 거죠. 그러니까 살릴 시간이 우리가 강력히 신호를 보냈으면 살릴 수 있었다는 거죠.

◇ 김현정> 북한은 왜 이렇게까지 그럼 했을까. 6시간 동안 망설이다가 왜 마지막에 피살 쪽으로, 사살 쪽으로 결론 내렸을까요.

◆ 하태경> 그러니까 뭐 코로나 진단한 것도 아니고 코로나 의심자도 아니고.

◇ 김현정> 코로나 방역 때문에 이랬다는 건 이거는 좀 어불성설 아닙니까? 전쟁통에도 민간인은 죽이지 않아야 하는데.

◆ 하태경> 그렇기도 하고 지난번 탈북자 올라갔을 때 그건 무단침입자잖아요. 안 죽였잖아요. 그러니까 이건 이용가치가 있다고 본 거죠. 북한 돌아다니면서 한국에 가 보니까 엉망이더라.

◇ 김현정> 이용 가치로 따지면 이 공무원도 이용가치 있죠.

◆ 하태경> 이용 가치 있을 수 있죠. 그런데 한국인이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정무적 메시지가 포함된 거다. 남쪽을 향해서. 남하고는 거래도 없고 대화도 없다. 뭐 종전 선언. 종전 선언 이야기는 북한이 그 전에 알려졌을 거 아니에요, 계속해서.

◇ 김현정> 왜냐하면 이 UN연설은 사전에 녹화가 된 겁니다.

◆ 하태경> 그러니까 녹화가 된 거니까 북한에 우리가 이런 얘기할 거다라는 걸 어쨌든 알려줬을 것이고 긍정적. UN 연설은 공식 오픈한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해 달라는 어떤 이야기를 해야 됩니다. 그렇잖아요. 프로 외교관계에서는. 그러니까 북한도 UN 연설 내용을 사전에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고 그랬을 때 남쪽하고는 상대 안 한다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여준 면이 있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지난 6월이죠. 폭파, 폭파의 연장선상의 메시지라고 보시는 거예요?

◆ 하태경> 그렇죠. 그래서 연내에 옥토버 서프라이즈 이런 거 기대하지 마라.

◇ 김현정> 이렇게 되면 지금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문제인데요. 청와대며 우리 군이며 강하게 북한의 만행을 규탄했습니다. 이 다음에는 뭘 어디까지 가야 합니까?

◆ 하태경> 여기서 고민인데 말뿐이어서는 안 되겠죠. 저는 집권당이나 정부가 말뿐이라면 또 우스워진다고 봐요. 국가 자체가 우스워진다.

◇ 김현정> 그 말 아니면 어디까지 뭐 어떻게 가죠?

◆ 하태경> 그래서 군사적 조치를 취하기는 어렵잖아요. 그러면 비군사적 조치 중에 뭘 해야 된다. 그러면 경제적인 5.24 조치 이런 걸 풀려고 했었잖아요. 그래서는 안 된다, 더 강화 쪽으로 나가야 될 것 같고. 그다음에 또 비군사적 조치 중에 우리가 압박 수단을 썼던 게 과거에 천안함이나 이럴 때는 군에서도 북한에 대해서 삐라를 뿌렸습니다. 군에서 뿌리는 삐라가 있을 수 있고. 또 확성기 방송.

◇ 김현정> 다시 재개해요?

◆ 하태경> 그러니까 이런, 문제는 정부의 결단의 문제인데. 남북관계 개선의 여지가 제가 볼 때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더 우선순위는 대한민국이 우리 국민 전 세계 어디 있든지 반드시 구한다 그리고 우리 국민을 정말 잔인하게 학살한, 학살한 원흉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서 응징한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될 때다. 이럴 때 대한민국 국가가 살아 있어야 된다.

◇ 김현정> 이런 질문도 들어옵니다. 그렇게 하면 시원하겠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그렇게 하면 북한을 더 코너로 몰아서 비핵화 완전 무산되고 핵무장 쪽으로 돌아서고 남북관계는 꽁꽁 얼어붙고 냉전으로 돌아가지 않겠느냐 결과적으로는 우리한테 실 아니냐 이런 질문도 들어오네요.

◆ 하태경> 진정한 평화를 얻으려면 리스크 없이 안 된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계속 아부성, 북한에 대해서 아부성 했을 때.

◇ 김현정> 아부라고까지 하기는 그렇죠. 우리 다 평화를 위해서 그런 건데. 한반도 평화.

◆ 하태경> 아부성이 평화잖아요. 그러니까 진정한 평화를 위해서는 그런 말이 있잖아요. 전쟁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가 전쟁을 막는다. 조폭집단이라고 보시면 돼요. 그러면 거기에다 살려달라고 그러면 봐줍니까? 그러니까 힘을 보여줘야 되고요. 그럴 때 진정한 평화가 온다. 우리 국민들도 이러다가 정말 우리 국민 북한의 밥이다.

◇ 김현정> 그렇게까지 보세요.

◆ 하태경> 대한민국을 두려워하지 않잖아요.

◇ 김현정> 아니, 북한이 사과할 가능성은 없겠습니까? 지금 공식사과 하라는 게 우리 요청인데.

◆ 하태경> 이런 식으로 해서 사과하겠습니까?

◇ 김현정> 택도 없습니까?

◆ 하태경> 그렇죠. 예를 들어 과거에 푸에블로호 사건 있을 때 김일성이 사과했어요. 전쟁 직전까지 갔습니다. 그럴 때 나는 몰랐지만 해서 부하 책임으로라도 사과를 했어요. 북한이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아, 우리가 강하게 나가면.

◆ 하태경> 밑에서 잘못한 건데 유감이다. 이 정도 답변까지 얻어내기 위해서라도 강하게 가야 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의견은 이렇습니다. 이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인데 규탄할 일이고 이건 천인공노할 만행이라는 데는 여야 청와대 국민 할 것 없이 같은 목소리인데 그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들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 하태경> 제가 군사적 조치를 말을 한 적은 없습니다. 비군사적 조치로 압박을 해야 된다.

◇ 김현정> 경제제재도 다시 들어가야 된다고 보세요, 혹시?

◆ 하태경> 그러니까 다시 사실 물물교환 얘기 나왔잖아요. 남한 물자 안 받습니다. 코로나 우려 때문에 되지도 않는 걸. 그러니까 사실은 뭐 남쪽이랑 거래 안 해요.

◇ 김현정> 오케이 알겠습니다.

◆ 하태경> 그거는 정말 황당한 이야기입니다.

 

◇ 김현정> 월간 하태경, 오늘 이 이야기를 길게 했는데 시간이 얼마 안 남았지만 한 가지만 더 여쭐게요. 다른 주제입니다. 드라이브 스루 집회.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광화문에서 하는 걸 이거를 뭐 허용해야 되는 거, 이건 그들의 권리니까 허용해야 되는 것이냐. 아니다, 이것도 하지 말라고 우리가 입장을 내야 되는 것이냐를 놓고 국민의힘이 의견이 갈렸더군요.

◆ 하태경> 그러니까 나는 이상한 게 드라이브 스루 집회라는 게 형용 모순 아니에요? 뜨거운 얼음 아니에요? 그러니까 드라이브 스루는 지나가는 거잖아요.

◇ 김현정> 저도 말이 좀 이상하다고 생각해요.

◆ 하태경> 드라이브 스루는 차 타고 지나가는 거예요. 집회는 모여서 있는 것이고.

◇ 김현정> 그냥 자동차 집회라고 하죠, 그럼.

◆ 하태경> 그러니까 집회를 하려면 큰 주차장 같은 데서 모여서 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렇죠.

◆ 하태경> 영화 보듯이. 그렇잖아요. 그런데 그러면 교통을 막을 거 아니에요. 그럼 처벌해야죠. 자동차로 광화문을 꽉 막고 그렇잖아요. 교통 딱지 떼야 되죠.

◇ 김현정> 그러니까 그게 지금 반대하시는 분들은 차에서 모인 다음에 나중에 식당 가서 같이 밥 먹고 이러면서 옮을 것이다 해서 반대하시는데.

◆ 하태경> 광화문에 차 몇 백대 그렇게 대놓고 있을 데가 어디 있습니까?

◇ 김현정> 차 대는 것만으로도 이미 불법이다?

◆ 하태경> 그렇죠. 도로 위에 도로 위에 주차하면 견인해 가야죠. 쉬운 이야기인데.

◇ 김현정> 지금 하태경 의원님 말씀을 정리하자면 막아야 된다는 말씀이시고 하지 마셔야 된다는 말씀이시고.

◆ 하태경> 아, 견인하세요. 교통방해로. 그리고 드라이브 스루해서 지나가면 그거 어떻게 할 겁니까? 지나간다는데. 지나가시라고 그래요, 그냥.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그렇게 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분들하고 인터뷰하게 되면. 한 개만 더 좀.

◆ 하태경> 그리고 우리 당하고 전혀 관계없어요. 자꾸 엮지 마세요.

◇ 김현정> 아, 엮지 말아야 돼요?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분들 권리다, 이런 말씀을 하셔가지고 그래서 이슈가 커졌잖아요.

◆ 하태경> 우리가 지지했다는 말은 아니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하태경> 하지 마세요, 그거. 걱정해요 국민들.

◇ 김현정> 안철수 대표 영입은 해요? 말아요? 국민의힘.

◆ 하태경> 저는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앞두고 다음 내년. 화끈하게 입당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아, 화끈하게 입당?

◆ 하태경> 조건 없이 입당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당대당 통합도 아니고 입당?

◆ 하태경> 그러니까 조건을 가지고 협상을 하자 이러면 또 복잡해지고. 예를 들어 또 어떤 조건을 내걸지 모르잖아요.

◇ 김현정> 그런데 그분이 그쪽도 다 세라는 것이 있고 조직인데 조건 없이 입당을 하시겠습니까?

◆ 하태경> 저는 그렇지 않으면 복잡해질 거라고 봐요. 예를 들어서 서울시장 추대 조건을 내걸고 하면 우리 경선하려는 사람이 가만히 안 있잖아요. 그러면 그거는 안 되거든요.

◇ 김현정> 그건 안 될 말이고. 결국은 입당을 조건 없이 해서 간단하게 절차를 마친 다음에 그 안에서 경쟁하자, 이 말씀.

◆ 하태경> 그렇죠. 그러면 훨씬 우리 자산이 될 수 있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월간 하태경 인사드리고요. 월간이니까 다음 달에 뵙겠습니다.

◆ 하태경>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