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0대 전기차 제조업체에 한국은 단 하나…중국 1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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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전기차 경쟁 심화…충전인프라 확충·자원개발 나서야"

(자료=Electric Vehicles initiative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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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기차 경쟁력을 확대하려면 주유소, 주차장, 공동주택, 직장 등 충전 수요가 많은 곳에 민간사업자의 충전인프라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17일 발표한 '전기차 시장 글로벌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기준 세계 30대 전기차 제조업체에 포함된 우리나라 기업은 단 한 곳이었고, 판매 점유율은 5.4%에 불과했다.

30대 기업 중 중국 기업은 18개, 미국과 독일이 3개, 프랑스와 일본이 2개, 인도는 1개였다. 기업별 전기차 판매 순위는 미국 테슬라가 37만5천752대로 가장 많았고, 프랑스 르노·닛산(20만4천569대)과 중국 BYD(19만7천146대)가 뒤를 이었다.

전기차 시장 규모는 중국이 전세계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52.9%를 차지하며 1위였고, 미국이 14.3%(2위), 독일이 4.8%(3위)였다. 한국은 1.6%(11위)에 그쳤다.

전경련은 전기차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맞춤형'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유소, 주차장, 공동주택, 직장 등 충전 수요가 많은 곳에 민간 사업자가 충전 인프라를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의 전기차 충전 시설 수는 작년 기준으로 중국의 0.8%, 미국의 1.4%, 일본의 10.1% 수준에 불과했다. 특히 일본은 22만7천개로 우리나라(2만3천개)보다 10배 가량 많았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전경련은 또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와 리튬 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2017년 기준 리튬과 코발트 자급률이 0% 수준이라 배터리 원재료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은 2009년 '희소금속 확보를 위한 4대 전략'을 수립하고 종합 상사들의 해외 광산 개발을 지원하고 있고, 중국은 리튬과 코발트 등을 확보하기 위한 자원 외교를 추진 중이다.


지금보다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포드는 2022년까지 40종, BMW와 GM은 2023년까지 각각 25종과 22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지만, 현대자동차는 내년 9종의 신차 개발 계획만 내놓은 상황이다.

전경련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요국들이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높이는 등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정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구입 보조금을 6천 유로에서 7천 유로로, 독일은 3천 유로에서 6천 유로로 인상했다.

전 세계적으로 주요국들은 자동차가 배출하는 CO2 저감을 위해 내연기관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에 따르면, 가장 먼저 내연기관 신차판매를 중단하는 나라는 네덜란드, 노르웨이로 그 시기는 2025년이다.

독일, 이스라엘, 인도가 2030년, 영국이 2035년, 프랑스, 스페인, 싱가포르, 대만은 2040년이면 내연기관 신차판매를 중단할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최근 주요 국가들이 환경 규제 강화로 내연기관 퇴출 정책을 확대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정부는 전기차 핵심 원재료를 확보하기 위한 자원 개발에 힘쓰고, 기업은 다양한 전기차 모델 라인업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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