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 LG, 국제 디자인상 'IDEA 2020' 휩쓸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오늘의 핫뉴스

닫기

금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사진=삼성전자 제공)
네이버채널 구독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적인 디자인상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0'을 휩쓸었다.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주관하는 IDEA는 1980년부터 개최됐으며, 북미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가 가장 큰 심사 기준이다.

삼성전자가 'IDEA 2020'에서 금상 1개, 은상 4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로 총 48개의 디자인을 수상했다.

올해는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디자인, 사회적 가치를 담은 지속가능한 디자인, 선행 컨셉 디자인 등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수상했다.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BESPOKE Family Hub UX)'는 냉장고의 통합적인 사용 경험을 통해 주방 공간에서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 디자인이다.

해당 UX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냉장고의 스크린을 통해 사진, 레시피 등을 공유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또, 모바일 앱과 연동해 집 밖에서도 냉장고 내부나 쇼핑 리스트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이는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와 함께 전체 심사위원에게 혁신성을 인정 받아 특별상인 'Best in Show'로도 선정됐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상과 재질, 냉장고 타입까지 자유자재로 구성할 수 있는 모듈형 디자인으로 은상을 수상했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앞서 'iF 디자인 어워드 2020'에서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은상을 차지한 'TV 에코 패키지(Samsung Upcycling Solution for TV Packaging)'는 전 세계에 출시되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의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적용한 포장 박스다.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조립해 고양이 집이나 TV 테이블 등 다양한 용도로 재활용해 DIY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한 번 쓰고 버려지는 TV 포장재를 가치 있게 사용해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참여를 독려했다는 점에서 혁신성을 인정 받아 '2020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 QLED 8K TV 'Q950TS'와 '더 세리프 VIS(The Serif Visual Identity System)'가
은상을 수상했다.
갤럭시 폴드와 빌트인 키친 인피니트 라인 오븐, 더 세로 VIS, 청각 장애인 대상 인크루시브 사물인터넷(IoT) 등 디자인은 동상을 받았다.

동상을 수상한 LG전자의 케이블리스 콘셉트 LED 사이니지가 적용된 ‘LG MAGNIT’ 이미지(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도 동상 1개를 포함해 총 10개 디자인이 IDEA에서 수상했다.


동상은 케이블리스(Cable-less) 콘셉트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로 이 디자인은 'LG 매그니트(MAGNIT)'와 'LG LED 블록(Bloc)'에 적용됐다.

케이블리스 콘셉트 LED 사이니지는 LED 캐비닛(LED 소자가 박힌 LED 사이니지의 기본 구성단위) 간 무선으로 신호를 주고받아 별도로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레고 블록처럼 간편하게 이어 붙이기만 하면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어 설치가 편리하고 제품 뒷면도 깔끔하다.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LG 올레드 갤러리 TV(모델명: OLED65GX)'는 본상(Finalist)을 받았다. 차원이 다른 화질과 작품 같은 디자인은 물론 고객이 TV를 설치하는 공간까지 고려한 폼팩터(Form Factor) 혁신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 올레드 갤러리 TV는 본체에 모든 부품을 내장해 TV 전체를 벽에 완전히 밀착시켜 몰입감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에 이어 이번 수상을 포함해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수상했다.

이 밖에 LG 올레드 갤러리 TV, 갤러리 디자인 사운드 바(GX), LG 시그니처 올레드 8K(OLED77ZX)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많이 본 뉴스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저작권자 ©CBSi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