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증설사업' 포항시의회 도마에…국비 반납 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강덕 포항시장이 16일 포항시의회 시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시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이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국비반납 등 좌초위기에 빠졌다.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지난 15일 '포항하수처리시설 개선공사 민간투자사업(BTO-a) 동의안'에 대한 찬반 표결을 진행했다.

무기명 투표에서 찬성 4표, 반대 3표, 기권 1표가 나왔고, 해당위원회 위원 8명 중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상임위에서 부결됨에 따라 17일 본회의에 상정하지 못하게 됐다.

포항하수처리시설 개선공사 민간투자사업이 시의회 동의를 받지 못함에 따라 포항시는 국비 반납 위기에 빠졌다.

포항시는 지난 2017년 국비 235억 원을 포함해 총 470억 원을 들여 포항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반대 여론에 수년째 사업 지지부진하면서, 포항시는 국비를 지원한 환경부로부터 국비 반납을 요청을 받은 상태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환경부에 올해 안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하고 국비 반납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내에 포항시의회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국비를 반납해야하는 상황이다.

포항시의회는 10월과 11월 두 차례의 임시회와 올해 말 제2차 정례회까지 총 3번의 회기를 남겨뒀다.

포항시는 하수처리시설 개선공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 안건을 재상정 할 의지를 내비췄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6일 포항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생물반응조는 종합적인 여건을 고려해 미생물의 양을 조정해야 한다. 단순히 미생물 투입을 늘리는 것으로는 개선할수 없다"면서 포항하수처리장 개선 공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는 미생물을 활용해 하수를 정화하는 바이오시설이다.

포항시는 지난 2007년 남구 상도동 일원에 포항하수처리장을 지으면서 하루 23만 2천㎥의 오수를 처리할 수 있는 생물반응조를 설치해 운영해 왔지만 2012년 환경법 시행규칙이 강화되면서 포항하수처리장은 수질 기준 미달로 과태료 및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에 포항시는 2017년 예산 470억 원(국비 235억 원·도비 49억 원·민자 186억 원)이 투입되는 생물반응조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