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캐리람 미국내 자산 동결...홍콩·중국 11명 추가제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므누신 "캐리 람 직접적 책임"…폼페이오 "중국 약속 위반에 대한 조치"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홍콩 보안법 제정 책임을 물어 중국과 홍콩 관리들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했다.

미국 재무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등 11명이 홍콩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홍콩 시민의 집회 및 표현의 자유를 훼손했다며 이들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시키고 거래도 금지시켰다.

제재 대상에는 람 장관을 비롯해 경찰 총수인 크리스 탕 경무처장과 전임자인 스티븐 로, 테레사 청 법무장관, 존 리 보안장관 등 홍콩의 전·현직 고위 관료들이 포함됐다.

또 중국 국무원의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샤 바오룽 주임과 장 샤오밍 부주임, 뤄 후이닝 홍콩연락사무소장 등 중국 본토 관리들도 제재 명단에 올랐다.

므누신 장관은 "미국은 홍콩 시민과 함께하며 자치권을 침해하는 사람들을 목표로 우리의 도구와 권한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별도의 성명을 내고 "오늘의 조치는 홍콩 당국의 조치가 용납될 수 없으며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와 유엔 등록 조약인 중·영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에 따른 중국의 약속을 위반한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제재가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홍콩 정상화를 위한 행정명령'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행정명령은 홍콩 민주화를 약화하는 이들을 제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