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발끈 "서부면허시험장 부지 공공주택 반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천5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부면허시험장 부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4일 '서울 권역 등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마포구가 상암동의 신규택지 개발과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한 6천2백여 호의 주택 공급계획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정부 주택 공급 계획에 사실상 반발한 것이다.

이번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는 마포구 소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부지 등을 활용해 상암동 지역에 총 6천 2백여 호의 공공주택을 건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상암DMC역 인근에 추진 중인 대규모 쇼핑몰 건립 계획은 10년째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마포구가 미래 일자리 창출에 기대를 걸고 있는 상암 랜드마크 부지의 개발도 현재까지 요원한 상태로 장기간 방치되어 있다.

마포구 관계자는 정부가 공공주택 공급을 계획 중인 상암동 서부면허시험장은 규모가 큰데 비해 활용률이 떨어져 지역 주민들에게는 별다른 혜택이 없는 공간이었다며 "구에서 이 부지를 신전략거점으로 삼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오고 있었는데 공공주택 부지로 삼겠다고 해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마포을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도 "구민이 직접 선출한 지역구 국회의원, 마포구청장, 서울시의원, 마포구의원과 사전에 일체 상의 없이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발표한 이번 상암동 유휴부지 활용 주택공급방안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정부의 주택정책과 현장의 주민들이 함께 승리하는 지혜를 찾아야한다"고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 (사진=마포구 제공)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강남 집값을 잡겠다고 마포구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국토부의 이번 일방적인 발표는 마포구청장으로서 도저히 묵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마포구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마포구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유 구청장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신규주택 공급을 늘려야하는 정부의 정책방향에는 공감하지만, 상암동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마포의 도시발전 측면에서 계획된 것이 아니라, 마포를 주택공급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것이고 이렇게 무리한 부동산 정책은 결국 정부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우려섞인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마포구 상암동은 국내 IT·미디어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해 개발된 만큼, 이번 발표는 미래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을 위해 사용해야 할 부지까지 주택으로 개발하는 것이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상암동은 4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 혁신산업의 거점지역과 남북협력 시대를 대비한 협력공간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