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의장 선거로 민주당 '내홍'…진주갑, 사고위 결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진주시의회 의장선거서 통합당 의장 당선
서은애 의원, 정영훈 위원장 발언 관련 재반박
진주갑지역위원회, 사고지역위 결정

진주시의회 본회의 장면. (사진=자료사진)

 

진주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와 관련해 의장직을 얻는데 실패한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급기야 내부 갈등을 겪던 민주당 진주갑 지역위원회는 사고지역위원회로 결정됐다.

지난달 30일 정영훈 진주갑 지역위원장의 의장 선거 개입 발언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던 민주당 서은애 의원은 민주당 나머지 의원들이 이를 반박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재반박에 나섰다.

서 의원은 3일 "서 의원의 입장문은 사실과 다르다. 동료의원들을 무시하고 의장후보가 되지 못한 책임을 전가하는 발언"이라는 의원 6인의 성명서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입장문은 경선을 관리·감독해야 할 지역위원장의 비중립적 발언에 대해서만 언급했고, 동료의원을 무시하거나 책임을 전가 했다는 내용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또, 정 위원장의 발언에 문제가 없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당시 의원총회에 참석했던 11명 중 정 위원장을 제외한 10명 가운데 4명은 성명에 참여하지 않았고, 참여한 1명도 위원장의 의중이 드러나 의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정했다"며 "적어도 5인 이상의 의원이 정영훈의 그날 발언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선현장에서 아무 말이 없다가 의장선거 하루 앞두고 뒤늦게 제기한 것은 심각한 해당행위"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경선결과에는 승복했으며, 위원장 발언 문제는 경선직후 바로 몇몇 의원에게 문제제기하고 도당과 중앙당에 항의서한 발송하고 30일 보도자료 냈다. 의장선출에 영향이 끼쳐지지도 않았거니와 그같은 의도는 전혀 없었고 도당에도 보도자료 낸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당의 분열을 조장하는 이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 다시는 진주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에서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서도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서 의원은 "정 위원장이 '3선인 서은애 의원이 양보해서 진주을 지역 서정인 의원이 의장이 되면'이라는 말을 두 차례 거듭했다"며 "중립의무 위반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철홍 의원 등 6명의 의원들은 "서은애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반박 성명을 냈다.

진주시의회는 최근 의장단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이상영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선거구도상 민주당이 유리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이탈표가 나오면서 민주당에서 통합당으로 옮긴 이상영 의원이 당선됐다.

정 위원장의 발언을 둘러싼 서 의원과 다른 의원들의 대립 외에도, 일부 당원들은 정영훈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내부 갈등은 확산되는 모양새다.

지난 2일 진주지역 민주당 당원 일부는 민주당 중앙당과 김두관, 민홍철, 김정호 등 경남지역 민주당 의원실을 방문해 정영훈 진주갑 지역위원장의 차기 위원장 후보 자격을 박탈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정 위원장이 지난 지방선거 비례후보로 김시정 의원을 찍어달라는 문자를 상무위원들에게 보내 경고받은 점, 김 의원의 명예훼손 병합재판에서 허위사실이 깃든 사실 확인서를 제출한 점, 당내 경선에 참여하지 않은 채 부의장 선거에서 나서 당선된 장규석 도의원을 제대로 관리 감독하지 않은 점, 진주시의회 의장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과정에서 중립의무를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온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결국 진주시갑 지역위원회는 당내 사고위원회로 결정됐다.

민주당 중앙당은 3일 최고위원회를 개최해 진주시갑 지역위원회를 사고위원회로 판정했다. 이에 따라 진주시갑 위원장은 뽑히지 않으면서 정영훈 위원장은 직무정지되고, 성연석 경남도의원이 직무대행을 맡게 됐다.

이처럼 진주시의회 의장단 선거의 후유증에다, 사고지구당 결정까지 겹치면서 민주당의 당내 갈등은 쉽사리 봉합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민주당 한 진주시의원은 "의장단 선거와 맞물려 당내 갈등이 표면화됐지만, 근본적으로는 민주당의 정체성 논란과 지역위원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당을 정상화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듯"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