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춘천 미군기지 부실정화 논란에 "사실 확인 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재수 춘천시장, 2일 기자회견서 "기준치 초과 오염" 주장

춘천 옛 캠프페이지 부지(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2일 강원도 춘천의 옛 미군기지(캠프 페이지)에서 오염 토양이 확인됐다는 이재수 춘천시장의 문제 제기에 대해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국방부는 2007년 기지 반환 이후 관련 법령을 준수해 환경오염정화의무를 2011년까지 이행했고, 농어촌공사를 통해 정화이행 뒤 전문기관의 검증을 거쳐 2012년 춘천시로부터 정화이행 완료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이재수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옛 캠프 페이지 내 문화재 발굴과정에서 토양환경보전법이 정한 기준치의 5~6배를 초과하는 오염 토양이 확인돼 부실 조사와 정화 문제가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2009년부터 3년 동안 한국농어촌공사에 의뢰해 195억원을 들여 캠프 페이지 오염 토양 정화작업을 진행했다. 오염 조사는 환경부가 환경공단에 의뢰해 이뤄졌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진행한 정화작업을 자연환경연구소와 울산과학대가 검증해 춘천시가 정화완료 승인을 내렸다.

춘천시의 캠프페이지 관련 기자회견(사진=연합뉴스)

 

이 시장은 "춘천시가 지난 주 국방부를 방문해 문제를 제기하는 자리에서 국방부는 현 토지 소유자인 춘천시에서 오염원인과 부실정화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 제시 후에 법적 절차에 따라(구상권 청구) 재조사와 정화비용 청구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하는 등 국방부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기관들을 대상으로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며 "정화이행 전후를 기준으로 오염 시기와 원인을 먼저 규명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밝혀진 이후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다"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