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경찰 코로나 핑계로 천안문시위 기념집회 금지…30년만에 처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집회 주최측 보안법 반대시위 막기위한 것이라며 반발
밤 8시에 각자 있는 자리에서 1분간 침묵시위 벌이기로

지닌해 홍콩에서 열렸던 천안문민주화시위 30주년 기념집회 (사진=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홍콩 경찰이 티엔안먼(천안문) 민주화시위 31주년을 기념해 오는 4일 열려던 기념집회를 불허했다. 홍콩 경찰은 1일 집회 주최 측에 집회를 불허한다는 통지문을 보냈다.

홍콩 경찰이 티엔안먼 시위를 기념하는 집회를 금지한 것은 1989년 티엔안먼 시위 발행 이듬해인 1990년에 첫 집회가 열린 이후 처음이다.

홍콩 경찰이 집회를 금지한 명목상의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홍콩에서는 최근 2주간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전날 2명에 이어 이날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6·4 집회 주최측은 경찰이 홍콩보안법 반대 시위를 막기 위해 코로나19를 이용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리척아얀 '중국의 애국주의적 민주화 운동을 지지하는 홍콩 연대' 주석은 "정부가 이미 학교와 가라오케 같은 서비스 업종의 재개까지 허락해놓고 정치집회를 금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집회 주최 측은 경찰의 불허에 맞서 4일 밤 8시에 각자의 자리에서 촛불을 켜고 1분간 침묵하는 추도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주최측은 그러면서 경찰의 불허에도 불구하고 빅토리아 파크에서 침묵시위를 벌일 것이라면서 시민들은 온라인으로 도시 곳곳에서 열리는 추모집회에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주최 측은 4일 오후에 홍콩 시내 60여 곳에 부스를 설치하고 시민들에게 촛불을 나눠줄 예정이다.

티엔안먼 민주화시위 31주년 기념집회는 중국 전인대가 홍콩보안법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이후 꼭 일주일 만에 열려 보안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이 대규모 집결하는 계기가 될 것으 예상되었다.

하지만 홍콩 경찰이 일찌감치 집회 불허를 통보함으로써 대규모 시위는 다시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홍콩 의회를 건너뛰고 중국 정부가 직접 홍콩 보안법을 만드는데 반발하는 시민들이 상당수 있어 시내 곳곳에서 산발적인 시위가 벌어질 가능성은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