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에너지기술개발' 공모에 2건 선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라남도청 전경. (사진=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한 '2020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 공모사업에 2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145억원을 확보했다.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5G적용 ㎿급 태양광발전소 원격 지능형 운영·유지보수 기술개발·실증'은 AI, 빅데이터와 5G 통신기술을 결합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 플랫폼 요소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나주,광양 지역에 오는 2023년까지 7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티이에프가 주관하고 (재)녹색에너지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이 사업은 일정 규모 이상의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과 운영비용 절감이 목적으로, 향후 기술개발 성과가 확산될 경우 연 매출 400억원 달성과 전문인력 60여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굴뚝 폐열 활용 스마트팜 연계 운영 기술개발 및 실증'은 보성군 자원순환센터의 소각로 폐열을 인근 원예영농조합 시설하우스에 공급하는 '에너지 융합형 스마트팜 실증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150억 원(국비 100억, 지방비 10억, 민간 40억)을 투입한다.

폐열에너지 융합형 스마트팜 시뮬레이션 결과 1㏊ 시설하우스에 폐열 활용 기술을 적용할 경우 기존 시설에 비해 연간 1억 7천만 원의 냉난방비가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선정된 2건의 실증사업은 △시스템반도체(SoC)와 5G 통신기술을 접목한 독자적 첨단 서비스 기술 확보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소 △폐자원 활용을 통한 농작물 수확량 증대와 생산 원가 절감 등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와 농업 현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올 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 기술이다.

특히 소각로와 열병합발전소 등 에너지 생산시설에 적용 가능한 '미활용 폐열의 고효율 회수 및 공급기술'은 고흥지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전남 스마트팜 혁신밸리조성사업'에도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