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뉴스]美 야구 팬의 KBO 관심, '찐'일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오늘의 핫뉴스

닫기
'구글 트렌드'로 살펴 본 KBO 리그

5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 SK 와이번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에서 카타르 알자지라 방송 기자가 프로야구 개막전을 취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이 대만에 이어 지난 5일 세계 두 번째로 KBO 리그를 무관중으로 개막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 프로스포츠가 중단된 상황에서 프로 스포츠를 재개하는 것에 대한 외신의 관심은 실로 뜨거웠다.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사 ESPN이 KBO 리그를 중계하자 미국 현지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 언론은 외신들의 반응을 살피며 관련 소식을 앞다퉈 전하고 있다. 그렇다면 KBO 리그에 대해 정말 관심이 높아진 것일까?

◇ 조건 1. 전 세계-KBO-최근 7일

구글 트렌드 KBO 전세계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네이버채널 구독

검색 사이트 구글은 '트렌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검색되는 키워드 자료를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는 이용자가 분석하고자 하는 특정기간을 정하면, 키워드의 검색이 가장 많은 시점을 기준점인 100으로 잡고 다른 시점의 상대값을 보여준다.

7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전 세계의 지난 7일간 'KBO' 키워드를 입력해 봤다. 그 결과 KBO 개막일인 5일을 전후로 갑자기 수치가 폭등했다. 평소에는 유의미한 수치를 보이지 않다가 리그 개막 전날부터 검색이 증가했고 개막 당일인 5일에는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개막 이후에도 검색 수치는 예전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고 일정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 트렌드 KBO 전세계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국가별로 살펴본 결과 검색어를 가장 많이 입력한 국가는 한국이었다. 이어 벨기에, 필리핀, 미국, 캐나다 순으로 나타났다.


지도로 보면 북미지역과 남미의 브라질, 호주, 유럽권에서 검색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글 트렌드 KBO 전세계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관련 검색어를 살펴보면 확실히 KBO 리그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SPN이 함께 언급되는 것으로 보았을 때 해외에서 KBO 리그 중계 자료를 찾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나라의 순위를 살펴보면 한국이 가장 높다. 한국인의 검색이 반영된 결과일 수 있어서 보다 정확한 결과가 필요했다. 그래서 국가 조건을 '미국'으로 한정해 봤다.

◇ 조건 2. 미국-KBO-최근 7일

구글 트렌드 KBO 미국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그랬더니 실제 미국 현지에서 KBO 키워드 검색이 많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 세계를 기준으로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개막일이었던 5일 검색이 가장 많았다.

더욱이 전 세계를 기준으로 한 검색 결과와 달리, 5일 경기 시간대에 이어 6일 이틀째 경기 시간대에서도 수치가 다시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KBO 리그 경기 시간에 맞춰 검색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이다. 미국 야구팬이 KBO 리그를 생방송으로 시청한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구글 트렌드 KBO 미국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구글 트렌드 KBO 미국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주별로는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DC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어 펜실베이니아주, 뉴저지주, 코네티컷주, 일리노이주 순으로 관심이 많았다.

연관 검색어도 KBO 일정 및 결과 등으로 나타나, 실제 경기 관련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 조건 3. 미국-배트 플립-최근 7일


구글 트렌드 '배트 플립' 미국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구글 트렌드 '배트 플립' 미국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최근 미국에서 관심 있어 하는 '배트 플립(방망이 던지기)' 키워드도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미국을 기준으로 배트 플립 키워드 검색 결과 최근 일주일 중 KBO 리그 개막날에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KBO 검색어와 무관하게, 배트 플립 키워드는 미국에서 꾸준히 검색되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검색어를 보면 '한국 배트 플립'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 번외. KBO '피자맨' 김준현 등장

(사진=트위터 캡처)

전 세계 검색 조건에서 KBO를 검색했을 때 재미있는 결과도 찾을 수 있었다. 관련 검색어에 '김준현-코미디언' 검색 결과가 급증하고 있었다. 트위터에서 이슈가 됐었던 KBO '피자맨' 인기가 실제 검색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 흥미 있는 결과였다.

구글 트렌드 KBO 전세계 검색어 조건 결과 (사진=구글 트렌드 캡처)

많이 본 뉴스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저작권자 ©CBSi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