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황운하 전격 압수수색…'靑선거개입' 수사 이어 정조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검찰 "공직선거법 위반 등 사건으로 압수수색영장 집행"
압수수색 필요성과 시급성 두고 당선인·여당 내 반발
황운하 "뭐 나올 때까지 털어본다는 식…검찰권 남용"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황운하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압수수색 등 수사에 나서면서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대전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이상현)는 24일 오전 대전 중구 소재 황 당선인의 사무실로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서류와 컴퓨터 파일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기존에 진행된 이른바 '울산시장 선거 개입·하명수사 의혹'과는 별도로, 대전지역 고발 건으로 이뤄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황운하 당선인이 24일 오전 대전 중구 소재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받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미성 기자)

 

검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사건으로 황운하 당선인 선거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내 경선 과정에서 황운하 당시 후보 캠프에서 당원 명부를 부당하게 취득해 사용했다는 의혹이 상대 후보 측에서 제기됐다. 이날 압수수색 역시 이 문제로 들어온 고발과 관련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정당의 경선을 방해한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다만 이날 압수수색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당선인과 여당 내에서는 적잖은 반발이 나오는 실정이다.

황운하 당선인은 이날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기된 문제는 모든 경선 캠프에서 있을 수 있는 통상적인 수준의 경선 활동"이라며 "고발이 되면 수사는 할 수 있지만 압수수색은 필요 최소한의 원칙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지금 진행되는 수사는 뭐 나올 때까지 털어본다는 식"이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검찰이 2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소속 황운하 당선인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김미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 역시 "경선 과정에서 권리당원 연락처는 중앙에서 관리하고 시당에는 있지도 않았으며 유출됐다는 '당원 명부' 역시 지인의 명단을 정리한 것일 뿐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하명수사는 거짓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던 황 당선인은 이번 사건에 대해서도 "과잉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으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 당선인은 "울산 사건 때도 한 번도 안 부르다 선거 출마한다고 하니 갑자기 오라고 하고 조사도 않고 기소를 했다"며 "정의를 구현하고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할 검찰이 억울한 사람을 자꾸 만들어내면서 국민 여론을 분열시키고 있다. 그것이 검찰권 남용의 핵심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번 사건 역시 형식적으로는 적법하나 실질적으로는 검찰권 남용"이라며 "다시 한 번 검찰권 남용에 따른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는 형사사법제도를 마련하는 게 저의 역할이라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