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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 서'컨' 2-5단계 부두 운영사 선정 협상 '좌초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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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물량이전·선석 반납요구
BPT컨소시엄,"터무니 없는 요구"강력반발

부산신항 2-5단계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협상이 결렬위기를 맞고 있다(자료사진)

 

오는 2022년 개장 예정인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서컨) 운영사 선정협상이 결렬위기로 치닫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부산항터미널 컨소시엄(BPT)'측에 물동량 이전과 선석반납을 요구하면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위기를 맞고 있다.

BPA와 BPT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말부터 양측은 '서컨 개장 준비협의회'를 구성,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동안 10여차례 진행된 회의에서 서컨 물동량 확보 방안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BPA는 BPT측에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를 위해 BPT가 기존 운영 중인 북항 신선대·감만부두 물량 100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서컨으로 옮길 것을 요구했다.

100만TEU는 현재 BPT가 한 해 북항에서 처리하는 물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양이다.

BPT가 반대 의사를 강하게 밝히자 협상은 선석 조정으로 선회했다. BPA는 신항 개장에 따른 북항 수요 감소가 필연적인 만큼 BPT가 운영 중인 신선대·감만부두 8개 선석 중 2개 선석을 반납하는 안을 제안했다.

BPA 관계자는 "서컨 안정화 차원에서 자사 운영 부두 물량을 옮겨와 개장 초기 적자 보전이 BPT 입장에서도 필요할 것"이라며 "신항 개장 후 물량이 빠질 텐데 선석을 유지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BPT 측은 BPA의 요구가 터무니 없는 요구하며 일축하며 강하게 반발했다.물량이전과 선석반납은 운영사선정 협상테이블에 오르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BPT측은 "물량관리는 선사가 주도하는데,자신들에게 물량을 옮기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서컨 계약과 북항 부두 운영은 엄연히 별개 사안이어서 북항 선석 반납은 무리한 요구"라고 반박했다.

BPT측은 "특히 만에 하나 100만TEU의 물량을 이전한다 해도 고용문제는 해결할 방법이 없다.BPA가 어떤 생각으로 밀어부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BPT측은 또 BPA의 선석반납요구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BPA가 선석 반납을 요구한 것은 2022년 이후 북항과 신항 기능 재편을 염두에 둔것으로 보인다.

즉,BPT가 선석을 줄이면 2022년 계약이 만료되는 허치슨터미널이 들어갈 선석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2022년 6월 신항 2-4부두(민자)와 서컨이 연이어 개장하면 신항 운영사 간 물량 유치 경쟁으로 하역료 덤핑 현상이 벌어지는 현상도 일정 부분 막을 수 있다.

BPA로선 북항에서 꼬여 있던 허치슨 문제를 해결하고, 신항 안정화까지 사전에 준비하는 일거양득 전략인 셈이다.

하지만 BPT는 BPA 요구를 받아 들일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DPCT)과 통합으로 유휴 인력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데다 물량과 선석까지 빼았기는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양측의 협상시한은 오는 20일까지로 정해져 있다.하지만 양측은 뚜렸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협상이 결렬위기로 치닫고 있다.

실제로 협상이 결렬될 경우 BPA가 계획했던 서'컨'운영사 선정과 개장준비에 엄청난 차질이 빚어지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BPT는 서'컨'운영사 선정계약이 무산되면 지난해 11월 통합 합의 후 아직 등기를 하지 않은 DPCT와의 통합까지 무효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BPT는 이에 맞춰 지난달로 예정된 DPCT와 통합사 출범을 한차례 연기하는 등 협상결렬에 대비하고 있다.

BPA와 BPT관계자들은 "협상 시한인 20일까지 이견을 좁히는 노력을 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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