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영덕 후보들 '장밋빛 공약'…실현 방안은 '글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총선 공약 점검④] '영주·영양·봉화·울진',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선거구 후보들(사진=자료사진)

 

포항CBS는 4.15총선을 앞두고 경북동해안 각 선거구 후보들의 공약을 점검해 보는 총선기획을 마련해 네 차례 보도한다. 마지막 순서로 21대 총선을 앞두고 각각 4개 시군이 헤쳐 모이며 후보와 유권자 모두가 혼란을 겪고 있는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과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2개 선거구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21대 총선을 40여일 앞둔 지난달 7일 이뤄진 선거구 재획정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선거구와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선거구.

경북 북부 내륙과 경북 동해안이 한데 묶인 이들 선거구는 이질적인 지역이 섞여 있는 만큼 후보들의 공약 범위도 상당히 넓고 많은 편이다.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황재선(52) 후보는 '최저 농민기본소득보장법률 발의'가 대표공약이다. 농민들도 도시근로자 최저임금 수준으로 농가당 최저 농민소득(가구당 월 200만 원 이상)을 보장하는 내용이 골자다.

또 서산~영주·봉화·울진을 잇는 동서횡단철도를 비롯해 영주에 한국철도기술원과 한국고전번역원, 영양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봉화에 한국임업진흥원, 울진에 한국원자력안전재단과 같은 공공기관 이전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각종 예타면제 사업 등 집권당 후보의 강점을 내세운 굵직한 공약을 내놨다.

영주시청 신축과 영주역~휴천3동간 선상 이동통로 건설, 영양의 국지도 20호선 종점연장과 국가산채 클러스터 추진, 봉화의 분천산타마을 개발과 베트남타운 성공적 추진, 울진의 동서5축 고속도로와 해양치유센터 건립 등 지역 숙원사업에도 힘쓰기로 했다.

미래통합당 박형수(54) 후보는 △서산-영주-울진간 중부내륙횡단철도 건설 △31번국도 직선화 등이 주요 공약이다.

시군별로는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진 신한울 3, 4호기 건설재개 △봉화 백두대간 탐방로드 건설 및 종합산림휴양단지 조성 △영양지역 긴급이송체제 확립 및 준종합병원급 의료원 건립도 내놨다. 백두대간 탐방로드 및 종합산림휴양단지 조성, 봉화~울진간 23km 철로연결 등의 사업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장윤석(70) 후보는 △동서5축 고속도로 △남북6축 고속도로 △남북7축 고속도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동해선 철도 전철화 건설 등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인구소멸 위험지역 특별법 제정 △6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승차 도입 △농어촌 기본소득 보장제도 도입 △임업인 공익형 직불금 제도 추진 △농어촌 청소년 수당 지급 △원격진료 규제자유특구 지정 △산림ㆍ해양ㆍ농업치유 관광산업벨트 조성도 내놨다.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선거구 후보들(사진=자료사진)

 

2파전 양상을 띠고 있는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선거구에서도 후보들이 저마다의 공약을 내걸고 표심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부송(53)후보는 주왕산권역에 4천억원을 들여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문화타운을 조성하는 등 군위·의성·청송·영덕에 총 2조원대 투자유치 공약을 내걸었다.

이와 함께 농민기본소득제 도입, 어르신 기초연금을 소득 하위 70%까지 확대, 농촌지역 1개면 1초등학교 법제화, 의성군에서 시행중인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을 4개 시군으로 확대, 영덕에 송이산지유통센터 건립도 발표했다.

미래통합당 김희국 후보는 영덕에 △동서 횡단 철도 건설(전주~영덕간)추진 △에너지 산업 융복합 단지 지정 △국립 동해안 해양생물 연구센터 건립 △해안 지구 연안 정비사업 추진 등을 내걸었다.

군위는 △국도 28호선 4차선 확장 △통합 신공항 및 배후 도시건설 △미래농업 육성을 제시했다. 의성은 △통합 신공항 및 주변지역 개발통합 및 군위-의성 국도 28호선 개선 △서의성IC-신도청간 4차선 도로 건설 △세포배양혈청 생산기지 구축을 발표했고, 청송은 △청송 스마트팜 연구단지 조성 △공공기관‧기업연수원 유치 △안덕지구 지질에코 공원 조성 추진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두 선거구의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 중 상당수는 대형 SOC공약에 집중돼 있지만 세부적인 재원조달 방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 연구단지나 공공기관 유치 공약도 구체적인 실행 방안 없이 장밋빛 공약만 내놨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을 한 달 정도 앞두고 선거구가 대폭 변경되면서 후보들은 새로 편입된 지역의 현안조차 제대로 파악 못한채 수박 겉핥기식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되는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