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최전선에서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간]미술관 교육
관람객과 호흡하는 경험과 해석의 미술관

신간 미술관 교육(사진=다빈치제공)

 

미술관에 가는 것이 더 이상 드물거나 낯선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 시대다. 미술관에 가면 데이트하는 젊은이들과 친구나 가족들끼리인 관람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국공립 미술관을 비롯해 사립 미술관, 소규모 미술 전시장들이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지탱해나가는 도슨트(docent·전시 안내자)의 교육은 많은 부분을 현장 경험과 직관에 기대고 있는 실정이다.

전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또한 마찬가지다. 미술관에서 가르치는 일은 관람객의 경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섬세하고 전문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미술관 교육 자체에 대한 연구와 성찰은 현장 업무에 자리를 내주고 뒤로 미뤄져 온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 리카 버넘과 엘리엇 카이키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프릭 컬렉션, 게티 미술관 등 유수의 미술관에 오랜 기간 몸담아온 교육자로, 독자들에게 미술관 교육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며 이러한 물음을 던진다.

‘미술관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이 예술 경험의 진실성을 구성하는가? 미술사와 미술비평은 어느 정도로 제공해야 하는가? 우리는 도대체 왜, 미술관에서 가르치는가?’

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미술관 교육’을 고민해나가며 전시장에서 이루어진 실제 교육의 예시와 미술관 교육의 역사, 미술관과 진정한 작품 경험의 의미, 교육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미술관 기행이나 작품 감상 에세이 같은 미술관 밖에서 본 미술관 이야기가 아니라, 미술관의 최전선에 몸담은 이들이 들려주는 미술관의 목소리인 셈이다.저자들이 지향하는 미술관 교육은 단체 관람객들과 나누는 대화를 기반으로 한다. 대화를 통해 예술 작품에 참여하며 각자의 경험을 연결하고, 저마다의 해석을 이끌어내며, 집단적인 교류를 거쳐 마침내 공통의 이해에 다다르는 것이다.

이로써 관람객은 물론 교육자와 도슨트 또한 “그림 안에서 움직이고, 그 안에서 살 수 있”게 되며, 예술을 통해 이전에는 좀처럼 드러나지 않았던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게 된다.

저자들은 관람객과 호흡하며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미술관의 모습을 그리면서 교육 전문가와 도슨트 양쪽 모두에게 교육의 깊이와 폭을 더해줄 다양하고 실천적인 관점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뒷부분에선 20년 넘게 우리나라의 미술관과 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옮긴이들이 풀어낸 미술관 도슨트와 미술교육에 관한 이야기도 엿볼 수 있다.

옮긴이인 삼성미술관 리움 한주연 교육실장은 "이 책은 우리가 왜 작품에 집중하고 또 해석해야 하는지의 문제와 함께 미술 감상이 우리의 경험과 삶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려준다"며 "왜 20년 넘게 이 일을 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충분한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