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탄핵의 강을 건너 우리는 어디에 와있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영기 칼럼]
'강'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의미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개혁세력은 패퇴
촛불혁명을 통해 정권 넘겨받은 민주당 역시 퇴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총선 통해 개혁을 이뤄야할 주체 역시 유권자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심사 당시의 모습 황교안 대표도 공천 신청자 면접에 참석했다.(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아케론은 하데스가 지배하는 저승으로 가기 위해 건너야 하는 강이다. 저승은 행복한 삶이 펼쳐지는 곳은 아니다.

더 두려운 것은 강을 건너면 다시는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강'을 건너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놓였음을 의미한다. 또한 결단과 두려움을 무릅쓴 용기가 필요한 선택이기도 하다.

요즘 정치권에도 강이 회자되고 있다. '탄핵의 강'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지지했거나, 참여했던 과거 새누리당 출신 정치인들이 보수대통합을 위한 명분으로 내걸었던 것이 바로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것이었다.

탄핵에 이르기까지 국정을 혼란에 빠뜨린 잘못을 인정하고, 새로운 보수개혁 세력을 재탄생시키자는 의미였다.

하지만 이런 요구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유승민 대표를 비롯한 탄핵참여세력은 무기력하게 사실상 백기투항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미래통합당은 현역의원의 약40%를 물갈이하며 개혁에 나섰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른바 탄핵 5적이라 불리던 정치인은 모두 공천탈락했고, 미래한국당이라는 위성정당을 만드는 절묘한 꼼수까지 부리며 새 선거법을 무력화했다.

미래한국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한선교 신임 대표가 손을 번쩍 들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탄핵의 강을 건넌 것이 아니라, 탄핵의 출발점으로 되돌아온 것이다.

촛불혁명으로 정권을 넘겨받은 민주당은 어떤가.

지방선거까지 손쉽게 승리하며 국회와 지방권력을 장악한 여당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의문이다.

아무리 야당에서 사사건건 발목을 잡았다고는 하지만 개혁법안은 제대로 처리된 것은 없고, 패스트트랙으로 어렵게 통과시킨 선거법은 미래통합당의 꼼수에 무용지물이다.

공수처법 통과를 위해 제대로 된 검토나 충분한 논의 없이 이뤄진 탓이 크다.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을 거칠게 비난하더니 결국 의석확보가 어려워지자 탄핵을 막는다는 비루한 명분을 내세우며 똑같은 위성정당을 만들었다.

개혁세력을 모은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결국 함께 손을 잡은 곳은 친문세력이다.

탄핵의 강을 건널 용기를 낸 것은 촛불을 들어 올린 시민들이었지 민주당이 아니었다.

그 흐름에 편승해 정권을 이어받은 민주당은 과연 그 열망과 용기에 적합한 정치를 해왔는지 돌이켜 볼 일이다.

두려움을 넘어 용기 있게 선택한 탄핵의 강 너머에서 맞이한 정치현실은 과연 어떤 모습인가.

국회 본회의.(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동물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20대 국회의 모습은 암담하고 절망스럽다.

이제 총선이 불과 한 달도 남지 않았다. 결국 다시 주권자인 시민들이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을 맞이했다.

시민의 힘으로 탄핵의 강을 건넜듯 이번에도 강을 건너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유권자의 책임을 다하는 도리밖에는 다른 선택이 없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