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자 인권 존중한다'는 민주, "성소수자 논쟁 불필요·소모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 강령엔 "소수자 인권 존중"…지도부 "성소수자 논쟁 일으킬 정당과 연합 어려워"
연합정당 참여 논의 중인 녹색당 비례대표 6번은 성소수자
윤호중 "녹색당, 성소수자 이외에 훌륭한 정책 많이 갖고 있다"고 변명

(일러스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17일 비례연합정당 참여와 관련해 성소수자를 지지하는 정당과는 "어려움이 있다"고 해 파장이 일 전망이다.

윤 사무총장은 '시민을 위하여'와 비례연합정당 협약식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념 문제라든가 성소수자 문제라든가 불필요하고 소모적 논쟁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의 연합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중당이 또다른 플랫폼정당인 정치개혁연합에 참여해 함께 하기 어려운 거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으로, 집권여당의 지도부인 윤 사무총장이 성소수자를 폄훼했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취재진이 "어떤 면에서 소모적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게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총장의 발언은 자당 강령과도 정면으로 배치될 소지가 있다. 민주당 강령엔 '여성,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안전을 보장하며, 어떠한 차이도 차별로 이어지지 않는 사회를 만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성소수자 인권 향상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는 녹색당 등 소수정당과의 선거연합에 대해서도 사실상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성소수자를 지지하고 있는 녹색당의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그 부분 이외에 훌륭한 정책을 많이 갖고 있어서 함께할 수 있습니다만, 비례대표 후보 추천에 있어선 좀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비례연합정당과 민주당은 다른 정당이라고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소수정당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에도 관여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돼 또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녹색당의 비례대표 6번 김기홍 후보는 성소수자다.

민주당은 이날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평화당·평화인권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을 만들기로 협약했다.

윤 총장의 이날 발언에 야당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소수자 차별 발언이자, 비례연합당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라며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구상은 민주당 입맛에 맞는 소수정당만 골라서 줄세우기 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민생당 김정현 대변인은 "비례정당 관련 언급이 오락가락해 정치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급기야 오늘은 성소수자 문제나 다른 정당들에 대해서 같은 자리에서도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을 하는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