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호' 개국본 후원금 의혹, 檢 경제전담부 배당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개싸움국민운동본부 고발건 중앙지검 형사4부 수사
4억 보이스피싱 당한 뒤 "후원금 이상없다" 속인 혐의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를 규탄하며 집회를 열었던 시민단체의 후원금 의혹 사건을 경제전담부서에 배당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7일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이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개국본) 이종원 대표와 김남국 고문변호사를 기부금품법위반 및 사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16일 형사4부(신형식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고발 내용과 관련 자료를 검토한 뒤 직접 수사할지 혹은 경찰에 사건을 내려보낼지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사준모는 지난 13일 이 대표와 김 변호사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했다.

사준모는 이들이 4억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하고도 지난해 10월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에 출연해 후원금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다는 취지로 밝혀 후원자들을 속였다며 주장했다.

또한 사준모는 이들이 집회를 주최할 당시 기부금품 모집 단체로 등록하지 않았고, 등록 전에도 2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후원받았다고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남국 변호사는 자신의 SNS에 "비밀유지 의무에 따라 업무상 취득한 타인의 비밀에 대해 일체 공개할 수 없다"며 "그럼에도 일부러 범죄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개국본은 지난해 '조국 수호' 등을 주장하며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강하게 규탄했다. '조국백서' 집필에 참여한 김 변호사는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경기 안산단원을에 전략공천을 받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