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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 규모 17조 돌파…케이블TV·모바일 성장세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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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문체부 제공)

 

광고산업 규모가 17조 원을 돌파했다. 케이블 텔레비전과 모바일 매체 광고비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국내 광고사업체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9년 광고산업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광고산업 규모는 광고주가 방송국, 신문사 등 매체사에 지불하는 광고비용을 의미하는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17조 2119억 원으로, 전년 16조 4133억 원에 비해 4.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이 6조 6239억 원으로 전체 취급액의 38.5%, 그 외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 온라인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이 10조 5879억 원으로 취급액의 61.5%를 차지했다. 특히 온라인광고대행업의 경우 3조 19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9% 증가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광고산업 매체별 규모로는 방송, 인쇄매체, 인터넷 및 옥외 부문 취급액을 의미하는 매체 광고비가 11조 362억 원(64.1%), 광고전문서비스업, 광고물 인쇄업 및 광고제작업 사업체의 취급액을 뜻하는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이 6조 1757억 원(35.9%)으로 조사됐다.

매체 광고비 11조 362억 원 중에서는 지상파 텔레비전, 라디오, 케이블 텔레비전, 아이피텔레비전(IPTV), 위성 텔레비전, 디엠비(DMB) 등 방송매체 취급액이 4조 266억 원(36.5%)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중 케이블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은 1조 9753억 원(17.9%)으로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14.7%, 1조 6228억 원)과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인터넷 매체 취급액은 3조 8804억 원(35.1%)으로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바일 취급액이 1조 4735억 원에서 1조 7796억 원으로 증가율이 20.8%에 달해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1270억 원으로 전년(1108억 원) 대비 14.6% 증가했다. 그 중 지상파 텔레비전 비중(45.1%, 573억 원)이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케이블 텔레비전(39.2%, 498억 원)과의 비중 격차가 5.9%로 줄었다.

광고산업 종사자 수는 총 7만 827명으로 전년(6만 5159명) 대비 8.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정규직 종사자는 6만 6940명(94.5%)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8년 한 해 동안 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 광고대행업, 옥외광고업 중 한 가지 이상의 광고 사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9~11월에 걸쳐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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