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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음악감독 정재일 "톰과 제리에서 영감 받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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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한 잔' 작사가는 봉준호
영화 편집 과정 지켜보며 작업
관통하는 소리, 현악기에 집중
영화에 음악이란? "드라마 담당"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재일('기생충' 음악감독)

이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미국 시각으로 9일이니까요. 우리 시각으로는 10일 월요일 아침 10시부터 시작이 되는 겁니다. 잘 아시다시피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죠. 우리 영화 사상 최초의 기록입니다.

오늘 화제 인터뷰는 바로 그 영화 <기생충>의 음악을 만든 분. 음악 감독 정재일 감독을 초대했습니다. 영화음악의 세계로 같이 들어가 보죠. 정재일 음악 감독님, 어서 오십시오.

◆ 정재일>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안녕하세요.

◆ 정재일> 정재일입니다.

 



◇ 김현정> 먼저 <기생충>의 관계자로서. 미국도 다녀오셨다고 제가 들었어요.

◆ 정재일> 공연이 있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영화도 상영하고 분위기도 다 보고 오셨다고 제가 들어서 아카데미 수상의 가능성은 얼마나 보세요?

◆ 정재일> 생각 잘 안 해봤는데 일단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사실 기록이고.

◇ 김현정> 사실 대단하죠, 그것도.

◆ 정재일> 그리고 작품 전반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 같아서. 편집상, 미술상까지. 미술상은 정말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한국 영화가 굉장히 뭔가 다른 단계로 올라섰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김현정> 수상을 하긴 할 것 같고.

◆ 정재일> 지금까지 행보로 보면, 하긴 하겠죠.

◇ 김현정> 저도 하긴 할 것 같아요. 다만 1개냐, 2개냐. 여기까지 욕심을 낼 수 있는 단계까지도 올라선. 한 단계 수준이 올라간 느낌을 받으셨어요?

◆ 정재일> 네, 맞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앞서서 아카데미 예비 후보 발표 때는 <기생충>의 ‘소주 한 잔’이 주제가상 부문에 올랐었어요.

◆ 정재일> 네.

◇ 김현정> 그랬다가 왜 최종 발표 때에는 그게 후보에서 떨어진 거예요?

◆ 정재일> (웃음) 적합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셨던 거죠.

◇ 김현정> 왜 그렇게 생각을 하셨나. 참 서운하던데요. 감독님은 얼마나 서운하셨어요?

◆ 정재일> 일단 올랐다는 게 의아했고요. 그 노래가 화제가 되지도 않았는데, ‘이게 왜 올랐을까?’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이것도 대단한 겁니다. ‘소주 한 잔’이 우리말로 부른 거거든요. 영어로 불러서 어떤 가사의 감동이 전해지거나 이런 게 아닌데. 우리말로 부른 소주 한 잔이 후보, 예비 후보에 올랐다는 것만으로도 사실 저는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정재일> 그 가사 작사도 봉준호 작품이거든요.

◇ 김현정> 봉준호 감독 작품입니까? 멜로디는 정재일 감독님이 쓰신 거고.

◆ 정재일> 네. 그 극중에 기우의 심정을 담아서 부른 노래입니다.

영화 '기생충' 제작진들이 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포시즌호텔에서 열린 한국 매체 간담회에서 골든글로브 트로피를 들고 있다. 왼쪽부터 송강호, 이정은, 제작자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 작가 한진원, 봉준호 감독.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최종 후보에서 빠져서 조금은 서운하지만. 지금 끄떡끄떡하셨어요. 하지만 예비 후보 오른 것만으로도 대단한 성적이었다. 그런데 영화 음악 만들 때는 촬영 다 한 걸 보면서 이렇게 음악을 작업하시는 겁니까?

◆ 정재일> 그렇죠. 어느 정도 편집이 된 상태에서. 물론 그 전에도 스크립트만 보고 상상을 하긴 하지만요. 본격적으로 딱 화면에 걸맞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는 편집본이 필요합니다.

◇ 김현정> 편집본을 보면서 전체를 관통하는 콘셉트 잡고, 또 장면마다 맞는 음악 찾고 이렇게 가시는 거예요? 어떻게 만드세요?

◆ 정재일> 맞습니다. 일단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감독님 생각이 어떠한 건지 파악하려고 애를 쓰고 촬영장을 가보기도 하고. 그러다가 촬영이 다 끝나면 편집본이 나오면 편집본도 계속 수정을 하는데요. 음악 제작과 같이 그게 가는 거죠.

◇ 김현정> 이번 <기생충>의 경우에 전체를 관통하는 어떤 콘셉트, 스타일은 뭐였습니까?

◆ 정재일> 일단 감독님께서 “전체를 관통하는 소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게 아주 집중된 이 영화 자체도 로케이션이 딱 두 군데가 거의 전부인데 굉장히 집중력 있는 소리를 찾아보자 하셔서 현악기를 많이 말씀하셨어요. 현악기 하면 일단 우리가 흔히 알 수 있는 서양 오케스트라 소리.

◇ 김현정> 바이올린이라든지 첼로라든지.

◆ 정재일> 바이올린, 첼로 그것들이 굉장히 여러 가지 소리를 낼 수도 있고 아주 작은 음에서 큰 음까지 큰 다이내믹을 낼 수도 있는. 그래서 이 영화에 적합한 재료가 아닐까 생각을 했고요. 또 감독님께서 이 스크립트를 쓰시면서 유럽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많이 생각하셨다고요.

◇ 김현정> 아니, 봉준호 감독이 음악에도 조예가 깊습니까?

◆ 정재일> 어마어마합니다.

◇ 김현정> 어마어마합니까?

◆ 정재일> 일단 기타와 피아노를 연주하실 수 있고요.

◇ 김현정> 그래요? 자유자재로 할 정도로?

◆ 정재일> 자유자재는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수준급, 이렇게. (웃음)

◆ 정재일> 일단 음악을 너무 사랑하시는 분이고. 훌륭한 연출가들의 공통점이기는 한데, 음악을, 음악적인 호흡과 리듬과 이런 것을 다 파악하고 있으세요.

◇ 김현정> 맞아요. 훌륭한 연출가는 음악적인 소양이 있다라는 공통점이 있다.

◆ 정재일> 맞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봉준호 감독하고 거의 같이 작업을 하신 거나 마찬가지네요.

◆ 정재일> 거의 봉준호 감독님의 퍼펫이었다고 할까. 도구, 음악 도구.

◇ 김현정> 그렇게까지 표현할 정도로. 여러분, <기생충>의 한 장면을 들으면서, 우리가 음악을 들으면서 얘기를 풀어보면 좋겠는데. 가장 정재일 음악 감독이 공들인 장면은 뭡니까?

◆ 정재일> ‘믿음의 벨트’라는 영화 안에서 8분 정도 되는 시퀀스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건 어느 부분 말씀하시는 거죠?

◆ 정재일> 가족들이 작전을 다 짜서 마지막으로 가정부를 해고당하게 하는 그 시퀀스인데요. 8분 동안 계속 음악이 흐릅니다.

◇ 김현정> 지금 음악 흐르고 있어요. 여기가 왜 가장 공들인 장면이었습니까?

◆ 정재일> 일단 길이가 길었고요. 감독님께서 퇴짜를 많이 주셨습니다.

◇ 김현정> 일곱 번 퇴짜 당하셨다는 게 이 장면이에요?

◆ 정재일> 맞습니다. 감독님도 굉장히 중요한 시퀀스로 생각하시고. 영화가 한 단계 확 넘어가는 시퀀스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신경을 썼다기보다 신경을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가 하면 그 짜파구리 장면 있잖아요. 가족들이 다 놀러가서 송강호 씨네 가족이 다 대저택에서 놀고 있는데 다시 돌아온다고 하면서 주인집 가족이 짜파구리 해 놓으라고 하는 그 장면. 그것도 굉장히 공들인 음악 설정이었다면서요?

◆ 정재일> 그건 의외로 그냥 금방 오케이가 났는데요.

◇ 김현정> 나오기는 금방 나왔어요. 지금 음악이 나오고 있습니다.

◆ 정재일> 이 곡은 톰과 제리 음악을 만들 듯이 배우들 하나하나 그 액션을 보면서 만들었습니다.

◇ 김현정> 이야, 우왕좌왕 분주한 톰과 제리. 이 장면도 굉장히 재미있던데, 조금만 들어볼까요. 음악을 들으니까 그 장면이 그냥 딱 떠오르네요.

그러니까 영화에서 음악이 없다면, 사실 ‘영화 음악이 뭐가 그렇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 계실지도 모르지만 영화에서 음악의 존재라는 건 굉장한 거죠? 어떤 존재입니까?

◆ 정재일> 대단하다고 할 수도 있고 불필요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영화 '기생충'의 한 장면. (사진=CJ엔터테인먼트)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 정재일> 저는 음악이 너무 많은 영화도 좋아하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아주 적재적소에 잘 쓰인 음악. 그래서 감독에 의해서 선곡된 음악들도 굉장히 좋아하고요. 그런데 어쨌든 화면에 드라마를 만들어주는 게 음악이 가장 많이 기여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일단 2시간짜리 편집본을 받으면 음악이 없으니까 굉장히 지루할 때도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럴 수 있죠, 바로 그런 역할. 그런데 또 과하면 안 되고.

◆ 정재일> 맞습니다.

◇ 김현정> 적재적소에 딱 맞게 쓰는 그 선을 지키는 게 실력이군요.

◆ 정재일>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국내외 통틀어서 우리 정재일 감독님 본인 작품 빼고 가장 영화 음악이 잘 쓰였구나 하는 영화는 뭘로 뽑으시겠어요?

◆ 정재일> 저는 선곡된 음악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음악가가 만든 것과 다른 어프로치가 느껴지거든요. 감독이 직접 그 작품을 이해하면서 선곡한. 예를 들면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희생>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맨 마지막에 바하의 ‘마테 수난곡’이 단 한 번만 흐릅니다.

◇ 김현정> 영화 전체에서 음악이 딱 한 번 나와요?

◆ 정재일> 네, 맨 마지막에. 거기서 눈물이 팍 나옵니다.

◇ 김현정> 저는 잘 모르는 영화기는 한데, 영화 전체가 음악이 하나도 없다가 마지막에 딱 한 번.

◆ 정재일> 네.

◇ 김현정> 그걸 최고로 꼽으세요?

◆ 정재일> 일단 지금 생각난 게 그겁니다. 제 것을 뽑지 말라고 하셔서.

◇ 김현정> 그러면 뽑으세요. 정재일 감독님 거 뽑으시면 뭡니까? 기생충입니까?

◆ 정재일> <기생충>입니다. 봉준호 감독의 아주 훌륭한.

◇ 김현정> 조용조용한데 굉장히 유머러스한 분이신 것 같아요. 재미있는 분이세요, 재치 있는. 사실은 정 감독은 싱어송라이터 출신이세요. 1집, 2집을 낸 가수입니다. 그러다가 영화 음악을 시작하면서 봉준호 감독과 <옥자>도 함께하고, <기생충>까지 두 편을 함께하신 거죠?

◆ 정재일>네, 맞습니다.

◇ 김현정> 아주 실력 있는, 아주 촉망받는 영화 음악 감독인데. 그리고 판문점에서 피아노 치면서 연주하셨던 하나의 봄. 그분이시기도 하잖아요.

◆ 정재일> 네.

 



◇ 김현정> 정재일 감독의 꿈이라 할까요, 계획이랄까요. 지금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방송을 보고, 굉장히 젊은 감독이어서 놀랐다고 하는 청취자분도 계시는데, 실례지만 지금...

◆ 정재일> 지금 39살 됐습니다.

◇ 김현정> 동안이시네요. 지금 더 어리게, 더 청년으로 보고 계시는 분조차 계실 정도로. 정재일 감독의 앞으로의 계획, 꿈은요?

◆ 정재일> 일단 잘사는 게 꿈이고요. 좋은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 김현정> 너무 정답이어서. 음악적인 계획은 어떠세요?

◆ 정재일> 음악적으로는 사실 기생충을 하면서 더 영화 음악이라는 장르에 매력을 느끼게도 됐고요. 또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음악들, 생음악에 굉장히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 김현정> 라이브 음악에요?

◆ 정재일> 원래 기록이 되는 음악들을 더 좋아하고 그게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 김현정> 영화 음악도 그런 셈이잖아요.

◆ 정재일> 그렇습니다. 최근에 생음악만이 주는 힘이 너무 있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그런 무대 작업도 많이 하고 싶고요.

◇ 김현정> 2월 15일에 개인 콘서트, 단독 콘서트를 하신다고 해서 제가 좀 홍보를 드릴까, 했더니 전석 매진이에요. 그 콘서트도 정말 잘되기를 바라고요. 정말 짧은 시간 인터뷰했습니다마는 정재일 감독이 보여줄 역량이라는 거, 아직도 숨겨져 있는 역량이 어마어마한, 잠재력이 어마어마한 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음악을, 그 역량을, 잠재력을 마구마구 펼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정재일> 잘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응원하겠습니다. 오늘 대단히 고맙습니다.

◆ 정재일> 고맙습니다, 불러주셔서.

◇ 김현정> <기생충>의 영화 음악 감독, 정재일 감독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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