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전후 사이버범죄 급증..경북경찰 범죄 단속 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북지방경찰청은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상품권, 승차권, 명절선물 판매 등을 빙자한 인터넷사기 범죄와 스미싱 등 사이버금융범죄 단속을 강화한다.

18일 경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인터넷 사기건수는 2017년 4802건, 2018년 6797건, 2019년 8770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인터넷사기 하루 평균 발생건수는 24건이었지만 설 명절 전후 4주(1월 14일~2월 10일) 동안 하루 평균 발생건수는 27건으로 평상시보다 12.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이번 설 명절에도 인터넷사기 등이 다수 발생할 것에 대비해 범죄 단속을 강화하고 범죄 피해 예방 수칙 홍보에 나선다.

중점 단속 대상으로는 ▲승차권, 명절선물 등 설 명절 관련 상품 판매 빙자사기 ▲렌터카, 숙박권 등 여행상품 판매 빙자 ▲공연티켓 등 구매대행 빙자 ▲명절인사, 택배조회를 가장한 스미싱 및 메신저피싱 등 사이버금융범죄 ▲가짜 쇼핑몰사이트, SNS 마켓 등을 이용한 쇼핑몰 사기 ▲인터넷사기, 사이버금융범죄 등에 이용된 대포통장 매매행위 등이다.

인터넷사기 사이트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폐쇄 또는 차단심의를 요청해 추가 피해를 예방하고 범행 이용 계좌는 부정계좌등록으로 신속히 대처할 방침이다.

특히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사건은 책임수사관서를 지정해 수사하고 조직적인 인터넷 사기는 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중심으로 집중수사를 벌인다.

오금식 경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은 "인터넷 거래 시 가급적 현금 결제보다는 카드결제와 안전결제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며 "최근 가짜 안전결제사이트를 이용한 신종 사기피해도 발생하는 만큼 문자나 메신저로 안전결제사이트라며 링크를 보내는 경우 사기를 의심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