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KBS 제공)
JTBC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대폭 하락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반면 MBC는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신뢰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KBS가 지난 16일 발표한 2019년 4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 따르면 방송, 신문, 포털, 인터넷 언론을 모두 포함한 언론매체 전반에서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는 1순위 응답 기준 KBS(17.5%)로 나타났다. 그 뒤로 △MBC 12.7% △JTBC 11.7% △네이버(8.1%) △SBS 7.1% △TV조선 5.5% △YTN 4.4% △유튜브 4.1% △다음 4.0% △조선일보 2.4% 순으로 나타났다.
JTBC 신뢰도가 거듭 하락하고 있는 점은 눈여겨 볼 만하다. JTBC는 지난해 2분기 20.6%, 3분기 14.7%에 이어 4분기에는 11.7%까지 하락했다. 이에 반해 MBC는 2분기 5.1%에 이어 3분기 5.5%, 4분기에는 무려 7.2%p 상승한 12.7%로 집계됐다.
또한 포털 사이트 네이버(4위)가 지상파 방송사 SBS(5위)보다 국민의 신뢰를 받는 '언론매체'에 올랐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그림=KBS 제공)
방송사로 한정해 조사한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와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에서 JTBC가 각각 21.4%와 22%로 1위를 차지했지만, 역시 전 분기 대비 각각 6.1%p, 5.8%p 하락했다.
반면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건 MBC다. MBC는 전 분기 대비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부문에서 8.5%p 상승하며 5위에서 3위로, '가장 선호하는 방송사' 부문에서도 10.6%p 상승하며 5위에서 2위로 상승했다.
이번 조사의 특징 중 하나는 국내 언론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 경향은 여전히 두드러졌다는 것이다. 언론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더 악화돼 2018년 4분기 첫 조사(60.2%) 대비 7.1%p까지 상승한 67.3%로 집계됐다.
(그림=KBS 제공)
유럽방송연맹(EBU)이 매체별 신뢰 수준을 비교하기 위해 고안한 '넷 트러스트 인덱스(Net Trust Index)'를 활용해 국내 TV, 라디오, 인터넷, 소셜미디어, 신문을 대상으로 미디어별 신뢰 정도를 조사한 결과 'TV'와 '라디오'가 다른 미디어에 비해 더 신뢰하고 있는 미디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9년 1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유무선 RDD전화면접조사(응답률 7.8%)를 통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017명을 대상으로 외부기관인 ㈜입소스가 수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이다.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는 2018년 12월에 첫 조사가 이뤄졌으며, 매 분기 말 국내 언론 신뢰도 조사를 시행해 공표하고 있다. 매 분기 조사결과는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