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손수호] "국제PJ파 부두목, 공개수배 안하나 못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구 조폭기업 실제는 부두목 조모씨
과거에도 수차례 장기 도주 경력 있어
하수인들 무기징역 구형, 주범 행방은 오리무중
경찰 내부에서도 공개수배 필요성 제기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손수호(변호사)

탐정의 눈으로 사건을 들여다봅니다. 탐정 손수호. 우리 사회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건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는 시간 탐정 손수호. 오늘도 손수호 변호사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손수호> 안녕하세요.

◇ 김현정> 변호사 일을 하다 보면 찾아오는 의뢰인을 골라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니까 조폭 같은 사람들도 찾아오곤 하죠.

◆ 손수호> 간접적으로 연락을 받은 적이 있는데 끝이 별로 좋지 않다는 업계의 일반적인 의견에 따라서 사양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본 적은 있으세요?

◆ 손수호> 있죠. 저희가 조폭을 고소하거나 고발하는 경우가 있죠.

◇ 김현정> 그러면 어떻게 일반인하고 딱 보면 다릅니까?

◆ 손수호> 제가 다 본 건 아니고 제한적이지만, 상대방이 체포됐고 경찰서에서 검찰청에서 만났는데도 제가 그렇게 생각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눈빛이 굉장히 무서웠습니다.

◇ 김현정> 막 체격도 훨씬 우람하고 그래요?

◆ 손수호> 그런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는 그렇지 않았고요. 오히려 굉장히 마른 체형인데도 좀 무서웠어요.

◇ 김현정> 눈매가 달라요?

◆ 손수호> 무서웠어요.

◇ 김현정> 날카로워요? 제가 이 얘기를 왜 여쭸냐면 가져오신 사건이 조폭에 관한 이야기. 그중에서도 보통 조폭이 아닌 상당히 무서운 조폭 얘기라고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한 언론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조양은, 김태촌이 조직폭력배로 유명하기는 했지만 진짜 무서운 건 바로 이 사람이다.”

◇ 김현정> 김태촌, 조양은보다.

◆ 손수호> 그렇습니다. 50대 사업가 살해 혐의를 받고 있는 광주지역 폭력 조직 국제PJ파 부두목 조 모 씨 이야기입니다.

◇ 김현정> 국제PJ파의 부두목. 잠적한 지 한참 됐죠.

◆ 손수호> 그렇습니다. 5월에 범행을 하고 벌써 6개월째 행방이 묘연해요. 그런데 하수인들은 이미 잡혀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난주에 재판받고 검사가 무기징역 구형했다는 뉴스가 지난주에 떴어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하수인들은 재판을 받고 1심 재판이 거의 다 끝나가는데, 정작 범행을 주도한 조 모 씨는 어디 있는지 아직 전혀 모르고 있어요.

폭력조직 국제PJ파 부두목 조모(60)씨에게 협력한 공범 1명이 용의차량을 주차하고 지인의 영업장으로 들어가는 모습.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지난주에 이 뉴스를 보면서 하수인들이 무기 징역 받았다는 뉴스 보면서 그러면 그 부두목은 지금 도대체 어떻게 된 거야? 오늘 우리가 한번 이걸 다뤄보자 한 건데 어떻게 6개월이나 아무 흔적도 없이 그렇게 도피 생활을 할 수 있는 겁니까?

◆ 손수호> 심지어 도피생활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 김현정> 그래요?

◆ 손수호> 2006년에 수배됐는데 5개월 넘게 도피하다 붙잡혔고요. 또 2013년에는 135일 동안 도망 다녔죠.

◇ 김현정> 아니, 몇 개월씩이나 도망치는 일이 이번이 세 번째. 도대체 어떤 사람입니까, 이 사람?

◆ 손수호> 이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이 사람이 속해 있는 국제PJ파를 알아봐야 되는데요. 국제PJ파는 1986년에 결성된 광주 전남 지역 최대 규모 폭력 조직입니다. 서방파라는 조직에서 활동하던 김 모 씨가 후배들을 모아서 처음에 만들었다는데. 국제PJ파 이름이 특이하잖아요. 내막을 알고 보면 약간 우습기도 합니다. 이 사람들이 자주 다니던 국제다방 그리고 PJ음악감상실.

◇ 김현정> 합친 거예요, 설마?

◆ 손수호> 이름을 합쳐서 만든 건데요. 이후 불법 카지노 운영하면서 각종 이권 사업에 개입했습니다. 그리고 규모를 키워서 돈을 많이 벌었어요. 이렇게 확보한 자금으로 서울까지 활동 범위를 확대해서 이른바 전국구 조직이 됐습니다.

◇ 김현정> 국제PJ파. 여느 조폭 조직이 그렇듯이 다른 조직들과 갈등, 이권 다툼 이런 게 있었던 거죠.

◆ 손수호> 그럼요. 싸움 수준을 넘어서 테러, 전쟁에 가까울 정도였는데요. 너무 많아요. 또 잔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일이 소개하기는 힘들 것 같고. 여러 조직들과 난투극 벌여서 결국 국제PJ파가 끝까지 살아남았습니다.

◇ 김현정> 살아남아서 점점 세력은 커져갔겠군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이런 식으로 동아파, 신양OB파 등과 싸워서 이겼고요. 국내 3대 조직으로 불리던 서방파, 양은이파, OB파가 와해된 후 호남 쪽 조직폭력배의 맹주가 됩니다. 이후 간부들이 구속되면서도 끈질기게 살아 남았고요. 지금은 기업형 조직으로 탈바꿈했어요.

◇ 김현정> 기업형 조폭이라고 하면 가끔 영화에도 나오잖아요.

◆ 손수호> 그렇죠. 영화 ‘신세계’에도 나오고.

◇ 김현정> 봤어요.

◆ 손수호> 여기에 나오는 ‘골드문 그룹’같은 거죠.

◇ 김현정> 기업이면서 조폭인.

◆ 손수호> 그렇습니다. 조폭이면서 기업이고 동시에 기업이면서도 조폭인 그런 조직이 된 거죠.

 

◇ 김현정> 바로 그런 조직이 된 국제PJ파의 실세가 부두목 조 모 씨입니까?

◆ 손수호> 네. 30대 초반에 부두목이 됐습니다. 그리고 재력가 납치를 비롯해서 수많은 범죄에 연루돼서 총 20년 가까이 교도소에서 복역했어요. 하지만 여전히 국제PJ파를 이끌고 있습니다.

◇ 김현정> 다 합쳐서 20년이라는 거죠?

◆ 손수호> 그렇습니다. 두목은 김 모 씨이지만, 부두목인 조 모 씨가 실세인 거죠.

◇ 김현정> 어떤 범죄가 있었습니까?

◆ 손수호> 굉장히 많습니다. 몇 가지만 추리면. 건설 회사 사장에게 미술품을 강매했고요, 또 다른 건설 회사 사장을 납치해서 5시간 넘게 끌고 다니면서 폭행했죠. 그런데 이 범행 후에 10억 원대 돈이 출금됐어요. 폭행으로 뜯어낸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겠고요. 그런데 이렇게 구체적인 말씀을 드릴 수 있는 건 이 그래도 사건들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됐기 때문이에요. 그 외에 밝혀지지 않은 게 얼마나 많겠습니까? 또 5개월 넘게 도피를 한 게 바로 이 사건 때였는데요. 이때는 붙잡혀서 징역 3년형을 받았습니다. 또 2007년에는 이용호 게이트로 유명한 이용호 전 GNG그룹 회장을 피습한 사건을 일으켰어요. 그래서 실형을 선고받았고요. -2013년에는 또 다른 납치 폭행 사건이 있었죠.

◇ 김현정> 2013년에는 어떤 거였어요? 재력가입니까, 역시 그때도?

◆ 손수호> 그렇습니다. 범서방파 행동대원 출신 재력가로서 김태촌이 후계자로 지명했다는 나 모 씨. 물론 나 모 씨 본인은 그런 일 없다고 주장합니다. 서울 청담동에서 고깃집 운영하던 나 씨가 조 씨의 전화를 받고 조 씨를 만나러 나갔습니다. 경쟁 관계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금전 거래를 하는 등 친분이 있던 사이였어요.

◇ 김현정> 친분이 있었다고 해도 조직, 조폭의 실세가 부르는데 그냥 나간 거예요?

◆ 손수호> 조 씨가 전화해서 “큰 도박판 만들어서 열려고 하니 현장 답사를 같이 가자.” 이렇게 부른 거죠. 그런데 알고 보니 이게 함정이었습니다. 정작 나 씨를 만나서는 폭행하고 온몸을 묶어서 승용차에 태우고 다니며 협박을 했죠.

◇ 김현정> 계속 패턴이 이런 식이네요. 재력가를 잡아다가 묶고 납치해서 협박하고 돈 뜯어내고 굉장히 구시대적인 조폭의 행각.

◆ 손수호> 그렇습니다. 원한 관계인 사람을 만나서 작업을 해 달라. 은어죠. 죽이거나 다치게 하라는 겁니다. 또 같은 범서방파 출신인 김 모 씨와 채권 채무 관계있다 즉 돈 못 받은 게 있다. 그러니 만나서 해결해 달라는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나 씨는 이런 요청을 거절했어요.

50대 사업가 살해 사건에 일부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폭력조직 국제PJ파 부두목의 친동생 조모(58)씨.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거절했어요. 거절한다고 그냥 풀어주지는 않았을 테고.

◆ 손수호> 당연하죠. 그 후 나 씨는 심한 폭행을 당했는데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까스로 탈출했습니다.

◇ 김현정> 탈출을 했어요?

◆ 손수호> 네. 그리고 조 씨 일당은 도망갔습니다.

◇ 김현정> 이렇게 해서 나 씨는 위기에서 벗어나고.

◆ 손수호> 완전히 벗어난 건 아니었어요. 왜냐하면 조 씨 일당이 그 후에도 계속 협박했고요. 특히 조 씨는 도망다니면서도 협박했는데, 받을 돈 있다고 주장한 김 모 씨에게는 협박 편지를 보냅니다. 편지 내용은 이래요. “네 파멸에 나의 남은 인생을 걸어보마.”

◇ 김현정> 아, “너의 파멸에 내 인생을 걸겠다.”

◆ 손수호> 그리고 “주저하지 말고 12억을 해 줘라.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방법으로 너를 칠 거니까 나를 더 이상 시험하지 마라.”

◇ 김현정> 무섭네요.

◆ 손수호> 자필 편지를 써서 등기 우편으로 보냈습니다.

◇ 김현정> 도주 중에?

◆ 손수호> 네. 참 전통적인 방법이죠.

◇ 김현정> 아날로그식 협박.

◆ 손수호> 네. 그런 방법이죠.

◇ 김현정> 그런데 조 씨는 결국 붙잡힌 거죠?

◆ 손수호> 네, 135일 동안 도망다녔지만 결국 검거됐어요. 2년 6개월 실형 복역하고 출소했는데요. 그 이후 3년 만인 6개월 전 발생한 부동산 업자 박 모 씨 살해사건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도피하고 검거되고 복역하고 나와서는 똑같은 일을 또 하다가 또 도피 그게 6개월 전.

◆ 손수호> 그렇습니다. 경기도 양주의 한 모텔에서 60대 남성 2명이 동반 자살을 시도했으나 살아났습니다. 당시 이들은 양주경찰서장 앞으로 유서 1통을 남겼는데요. 박 모 씨를 살해한 범행을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자백하는 내용이었어요. 이들은 조 씨의 범행에 참여한 공범들이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동반 자살을 하려다가 살아난 사람들이 “사실은 우리가 살인자예요”라고 자백하는 편지를 보냈다고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자백하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 시도했는데 살아난 거죠. 그리고 유서에 사체 유기 장소라고 기재한 바로 그 곳에서 이미 그 전날 실제로 50대 남성의 시신이 발견된 상태였습니다.

◇ 김현정> 아니, 시신이 발견되고 나서 그러면 자살 시도를 한 겁니까?

◆ 손수호> 선후 관계가 아직 정확하게 드러나지는 않고 있습니다. 시신이 발견됐기 때문에 일부러 자살하는 척한 건지.

◇ 김현정> 그건 모르겠고.

◆ 손수호> 아니면 반대로 우연히 시신이 발견된 다음 날 실제로 자살 시도한 건지. 경찰은 부동산 업자 박 모 씨 가족들의 납치 의심 신고를 받고 수색에 나서 하루 먼저 발견한 겁니다. 그런데 숨진 박 씨는 평소 투자 문제로 조 씨와 가끔 만나기도 했어요. 그리고 사건 당일에도 조 씨를 만난다면서 집을 나간 후 연락이 두절됐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만나서 바로 살해를 한 겁니까?

◆ 손수호> 호텔에서 만나 식사하고 노래방에 함께 들어가는 모습까지 포착됐습니다. 또 새벽 1시쯤 조 씨 일당이 의식이 없어 보이는 박 씨를 부축해 나와서 승용차에 태우는 모습이 CCTV 영상에 찍혔어요. 이후 부검이 진행됐는데요, 부검 결과 숨진 박 씨의 전신에서 타박상, 골절상이 발견됐습니다. 잔혹한 폭행 끝에 사망한 걸로 보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때도 역시 돈 뜯어내려고 납치, 폭행?

◆ 손수호> 그런데 영상을 보면, 조 씨 일당이 박 씨에게 예의를 갖춰서 인사를 합니다. 또 노래방에 들어가기까지도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여요. 그래서 애초에 범행을 계획하고 만난 게 아니라 우발적이었던 것 아니냐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경찰 조사 결과, 조 씨가 범행 전 이미 공범들에게 차명 휴대전화 그러니까 대포폰을 나눠줬다고 드러났고요. 그렇다면 계획적인 범죄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공범들은 붙잡혀서 얼마 전에 구형. 그러니까 지난주에 무기징역 구형까지 받은 상황 아닙니까? 그러면 그쪽 조사를 다 했다는 얘기고 그러면 뭔가 단서가. 그 부두목이 어디 있는지 등등 단서가 나온 게 없어요?

◆ 손수호> 네, 단서가 잘 안 나오고 있어요. 또 당시 범행에 이용된 승용차를 운전한 건 조 씨 친동생이었어요. 그런데 “운전만 했을 뿐 나는 살해에 가담 안 했다”고 주장하고 있고요. 또 당시 자살을 하려 한 공범 2명은 조 씨와 감옥에서 만나 알게 된 사이인데요. “사망한 박 씨가 나이도 어린데 반말을 해서 발로 찼더니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시신 상태와 대포폰 사전 준비 사실을 볼 때 신빙성이 떨어지죠. 하지만 결국 주범 조 씨가 잡혀야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는 상황입니다.

◇ 김현정> 부두목이 잡혀야.

◆ 손수호> 네. 그런데 조 씨는 지금 6개월째 도주 중이거든요. 또 과거 장기 도피 경험도 있어요. 게다가 2013년 도피 당시에는 대포폰 7개를 돌려쓰면서 은신처도 계속 바꾸고 도망다녔습니다. 그런데 당시에는 인근 도로 CCTV 영상을 다 모아서 조각조각 다 맞춰서 아주 어렵게 검거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이번에도 그렇게 검거하면 되는 거 아니에요?

◆ 손수호> 그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체포될 때 첩보가 결정적 단서였는데요. 그 첩보가 뭐냐면, “조 모 씨가 얼마 전 차량을 오피러스로 바꿨다.”

◇ 김현정> 다른 차량으로 바꿨다.

◆ 손수호> 차종까지 특정됐던 거예요. 그러다 보니 그걸 통해서 수사 진행하고 어렵게 검거한 건데. 과거 이렇게 체포된 경험이 있다 보니, 이번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걸로 추정됩니다. 게다가 혼선을 일으키기 위해서 일부러 여기저기 대중교통으로 돌아다니면서 이동하고.

◇ 김현정> 그런데 자수를 하겠다고 한 적 있었다면서요?

◆ 손수호> 가족 통해서 자수 의사 전한 적 있죠. 그런데 당시 특이한 점이 있었습니다.

◇ 김현정> 뭡니까?

◆ 손수호> “광주에서 수사받게 해 달라.”는 조건을 달았어요.

◇ 김현정> 광주에서 수사받게 해 주면 자수하겠다?

◆ 손수호> 네, 그런데 경찰이 거절하니까 그 이후부터 연락이 없었거든요. 혹시 광주에서 수사받으면 어떤 편의가 있을 거라고 기대한 건지, 아니니면 단순히 수사에 혼란을 줄 목적이었는지.

◇ 김현정> 저는 이제 이렇게 되니까 혹시 이미 배 타고 외국으로 도주한 건 아닌가.

◆ 손수호> 하지만 경찰은 그럴 가능성 없다고 단언을 합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건 아닌 것 같다.

◆ 손수호> 경찰은 그렇게 확실하게 말하고 있어요.

◇ 김현정> 단언한 거 보면 뭔가 그쪽은 아니라고 짚은 게 있는 것 같고.

◆ 손수호> 그러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도주 경험이 많고 게다가 잔혹한 범행을 저질러 왔던 사람이고 등등등을 종합해 보면 이런 일을 계속 혹시 도주하면서 벌이는 건 아닌가 우려도 되네요.

◆ 손수호> 오늘 지적하고 싶은 게 바로 그 부분인데요. 경찰은 공개수사 전환을 미뤘죠. 그래서 혹시 그 때문에 수사가 장기화된 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 김현정> 그런데 저는 왜 공개수사로 전환을 미루는 건지가 잘 이해가 안 가요. 그러니까 얼굴을 왜 몽타주 같은 거 있잖아요. 이 사람은 누구인지 몽타주도 아니고 사진 그냥 공개해버리면, 지명 수배해버리면 좀 빨리 찾을 수 있는 거 아니에요?

◆ 손수호> 맞습니다. 지명수배하면 공개수사로 전환하면 제보가 많이 들어올 수 있는데요. 이런 제보가 실제 검거에 도움이 될 수 있죠. 또 다른 측면에서는 심리적인 압박을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비록 도합 20년 가까이 복역했고, 조직폭력배 부두목이고, 여러 차례 강력 범죄 저질렀더라도, 본인 얼굴이 공개되고 방송에도 나올 수 있다면, 강한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도 있을 텐데.

폭력조직 국제PJ파 부두목 조모(60)씨에게 협력한 공범들이 시신을 유기한 뒤 택시를 타고 도주하는 모습.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그래요. 6개월째 행방을 찾지 못하는 걸 보면 공개수사를 해야 되지 않나 싶은데 그러니까 늦게 한 게 아니라 아직도 안 하고 있는 거잖아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아직도 안 한 거잖아요.

◆ 손수호> 경찰청 훈령인 경찰청 범죄 수사 규칙이 있는데요. 여기에 지명수배 요건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뿐만 아니라 공개수사 전환, 지명 수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과들에 대한 검토도 경찰 내부에서는 했을 텐데요. 하지만 경찰이 밝힌 이유가 있어요.

◇ 김현정> 뭐예요?

◆ 손수호> 보통 도피 중인 사람은 도피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2차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경찰은 조 씨가 과거 도주 상태에서 2차 범행 저지른 적 없다. 이런 걸 볼 때 이번에도 추가 범행 우려가 적기 때문에 공개수사 전환하지 않았다고 한 건데요. 하지만 6개월째 행방 찾지 못하는 걸 보면 이제라도 공개수사 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고요.

◇ 김현정> 저는 모르겠어요. 제가 법적으로 잘 모르는 사람이라 그런 소리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공범이, 하수인이 무기 징역 구형받을 정도의 사건을 저지른 사람의 두목이 6개월째 도주하고 있는데 공개 수사로 전환하지 않는다. 여전히 우리가 실명을 쓸 수 없다? 얼굴 공개 못한다? 이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 손수호> 이와 관련해서 CBS의 취재 내용이 있습니다. 일부 경찰 관계자가 “지금 다각도로 수사해도 성과가 없기 때문에 이제는 공개수사로 전환해야 되는 거 아니냐는 생각도 한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 김현정> 지난주 공범 2명이 무기징역 구형을 받은 이 국제PJ파 부두목 사건. 6개월째 도주 중인 이 사람. 사건이 사실 지금 거의 묻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가 한번 탐정 손수호에서 꺼내봤습니다. 손수호 변호사 수고하셨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