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덩이처럼 커지는 '日 아베총리의 벚꽃을 보는 모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야당 공세 강화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정부 예산이 소요되는 행사를 개인 후원회 친목 행사로 변질시켰다는 의혹에 더해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야당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매년 4월 도쿄 도심 공원인 '신주쿠 교엔'에서 총리주재로 각계 인사들을 초청해 개최하는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행사로 아베 총리 후원회가 고급 호텔에서 개최한 간담회 비용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벚꽃 모임' 안내문을 보면 전야제 행사로 열린 아베 총리 후원회 모임의 참가비는 5천엔이라고 적혀 있는데 해당 호텔은 식사 등을 포함한 최소 비용이 1인당 1만1천엔이라고 밝히고 있다.

올해 후원회 모임에 참석한 한 여성은 "850명 정도가 모였다"고 증언하고 있어 올해 전체 참가자수로 추산하면 1인당 6천엔씩 모두 510만엔 가량의 향응을 제공한 것이다.

이와관련해 아베 총리는 지난 8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각자가 호텔 측에 직접 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응제공 의혹을 사실상 부인했다.

하지만 후원회 모임이 열렸던 ANA인터컨티넨탈 호텔은 원칙적으로 행사비용을 개별적으로 받지 않고 주최자나 대표자를 통해 일괄해서 받는다고 밝혔다.

또 다른 호텔인 뉴오타니 호텔은 식대를 포함한 행사비용은 1인당 5천엔짜리가 없고 최저비용이 1만1천엔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 지역구인 야마구치현의 한 지방의원이 올해 친목 행사때 "회비로 5천엔을 연회장앞 접수대에 있던 아베 총리 사무실 관계자에게 줬다. 호텔에서 열리는 파티치고는 조금 싸다고 느꼈다"고 말해 차액을 아베 총리측에서 부담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러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아베 총리는 기부행위를 금지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행사를 주관하는 내각부가 올해 초대 대상 명부를 지난 5월초 폐기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은폐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이에따라 입헌민주당과 공산당 등 야 4당은 중의원으로 구성한 합동대책반을 강화하는 한편 소속 의원들 모두가 참여하도록 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