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트럼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500% 증액 요구 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11-15 15:26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사진=EPA/연합뉴스 제공)

 

CNN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방위비 분담금을 500% 인상하도록 한국 정부에 요구 중이라는 사실을 행정부 관리와 의회 보좌관을 통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한국 정부의 방위비 분담금은 1조389억원이다.

그러면서 이같은 요구가 상세한 근거 없이 이뤄져 금액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무부와 국방부 관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전했다.

CNN은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분담금으로 47억 달러(약 5조5천억원)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같은 요구가 별다른 근거없이 제시돼 국무부와 국방부 관리들이 금액을 정당화하기 위해 긴급 소집됐다고 보도했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50억 달러를 요구했으나 국무부와 국방부 관리들이 그나마 이를 47억 달러로 낮춘 것이라고 덧붙였다.

CNN은 한 의회 보좌관의 말을 인용해 “대통령이 이런 숫자를 어디서 꺼냈는지 모르겠다”며 “거꾸로 된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금액을 끼워 맞추기 위해 국무부와 국방부 당국자들이 괴로움을 토로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같은 비용 산정을 위해 주둔 비용은 물론 하수처리 비용 등 일상적인 것부터 준비태세까지 한국의 비용부담을 확대하고 있으며, 해당 보좌관은 “한미연합훈련과 순환 병력에 대한 한국의 비용 부담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CNN은 아울러 한국 측 지도자들은 미국의 동맹 약속에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만약 분담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을 철수할 것인지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