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천기준, 보수통합 대비해 복수안 만들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총선기획단, 승리전략과 공정한 공천이 핵심
여성, 청년 없다? 조언 받을 시스템 만들어
중진 험지 출마 요구, 당이 살아있다는 뜻
조만간 인재영입 발표 있을 것이라 예측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20~19:55)
■ 방송일 : 2019년 11월 7일 (목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이진복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 정관용> 여야의 총선기획단 연결해서 얘기 듣고 있습니다. 어제는 더불어민주당 들었고요. 오늘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의 총괄팀장 맡고 있는 이진복 의원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이 의원님.

◆ 이진복> 수고하십니다. 반갑습니다.

◇ 정관용> 총선기획단 기본 임무가 뭡니까, 자유한국당은?

◆ 이진복> 어쨌든 이번 총선을 21대 총선을 제대로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목표들을 세우고 있죠. 첫째는 혁신과 변화를 이끄는 공천을 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이기는 공천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공천이라는 기본적 입장에서 공정한 공천을 좀 할 예정으로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럼 지금 모든 게 다 공천으로 연결되니까 총선기획단은 공천 룰을 만드는 그 일을 하게 되는 겁니까?

◆ 이진복> 총선의 전략 플러스 공천이 주가 되겠죠.

◇ 정관용> 그렇죠. 그럼 예를 들어서 어떤 경우에 페널티 마이너스 점수를 주고 어떤 경우에 가산점을 주고 경선방식은 어떻게 하고 이런 것들을 여기서 결정하게 됩니까?

◆ 이진복> 그렇다고 봐야 되겠죠. 그것보다도 더 많은 것들을 논의하게 될 겁니다.

◇ 정관용> 많은 거라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

◆ 이진복> 지금 마이너스 감점을 이야기를 했는데요. 저희들 입장에서는 감점 제도보다는 점수를 정상적으로 이렇게 매길 수 있도록 해서 그 점수를 보고 하위 몇 프로 이렇게 자르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고 또 이제 무엇보다도 이 공천의 기준을 만든다는 것이 사실 굉장히 어려운 거죠. 그래서 그런 기준을 객관적이고 누구든지 그 정도 같으면 성공하겠다라는 그런 내용들을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과거에 공천을 누구를 찍어내기 위해서 했던 공천들이 늘 말씀드렸던 것들을 감안한다 그러면 그런 준비들을 잘하는 것이 좋겠고요.

그리고 이러한 총선을 어떻게 구도를 잡아갈 것이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동안 국민들이 요구사항들을 저희들이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마는 전문가들을 모셔서 저희 기획단에서 먼저 의견을 좀 들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청년들, 여성들 또 우리 원외위원장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원외위원장들은 앞으로 어떻게 끌고 갔으면 좋겠느냐. 이렇게 여러 파트의 의견들을 듣고 저희들이 총선을 기획해 나갈 생각입니다.

◇ 정관용> 그런데 우선 여야의 총선기획단 발족에 있어서는 더불어민주당은 여성도 많고 청년도 많은데 자유한국당은 여성 의원 1명밖에 없고 청년 세대도 없다 이런 평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진복> 사실 총선기획단 구성원을 만들 적에 그런 걸 고려를 왜 안 했겠습니까? 여성, 청년이 몇 명이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런 여성과 청년에 대한 좋은 정책과 배려라는 것을 저희들은 기준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성과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얼마만큼 진심으로 담아서 결과를 도출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이 위원회에 들어오는 것도 좋지만 그 팀들이 위원회에 조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저희들은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청년들이 주축이 된 2030 미래디자인클럽이라든지 그리고 어머니들의 의견을 전달받을 수 있는 우먼맘디자인클럽 같은 것을, 구성되어 있는 분들을 저희들 총선기획단에서 자주 만나서 함께할 예정으로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려를 안 하셔도 되고 오히려 저희들 총선기획단을 만들 적에 그동안 많은 문제들이 있다고 지적되었던 지역별, 선수별, 그리고 원외위원장 이런 사람들을 골고루 섞었다, 이렇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관용> 말씀하신 대로 결과가 중요하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기획단에 직접 여성과 청년들이 좀 더 들어와 있는 게 더 많이 의견을 반영하지 않을까요.

◆ 이진복>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저희들은 메꿀 수 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먼맘디자인클럽이나 2030미래디자인클럽을 저희들이 함께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만든 겁니다.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총선기획단장을 맡은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기자)

 


◇ 정관용> 아까 설명하시면서 공천의 기준을 만드는 게 매우 중요하다, 누구를 밀어내기 이런 식은 문제가 있다라는 표현을 쓰시기는 했는데 아무래도 총선 즈음 하다 보면 그렇지 않아도 김태흠 의원도 영남권이나 강남지역의 중진 3선 이상급 의원들의 험지 출마 이런 것을 요구하기도 하고 또 초선의원들이 서명한 성명을 발표해서 또 역시 용퇴를 촉구하기도 하고 이런 움직임이 당연히 벌어지잖아요. 이런 건 어떻게 보세요?

◆ 이진복> 우리 당이 살아 있다는 소리죠. 인적쇄신에 대한 여러 요구가 있다는 것을 저희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적쇄신이라는 큰 틀에서 저는 봐야 할 문제라고 보고요. 또한 공천이라는 기준에서 보면 전체 자유한국당 비전과 가치를 함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를 해서 총선기획단에서 기준과 평가 지표를 만들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 눈높이라는 것이 도덕적 기준도 있을 수 있고요. 가치에 대한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이념에 대한 부분도 있을 거고 현역 의원들의 경우에는 의정활동을 아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그런 기준점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이냐 굉장히 중요할 것이고요. 신인들도 사실 당선 가능성이 얼마나 있느냐 정도도 봐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 저희들이 당무감사라든지 여러 가지 평가를 통해서 또 보이는 객관적 데이터들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에 맞게 저희들이 인적쇄신을 하는 것이 맞다고 봐요. 김태흠 의원의 말씀도 모두 당에 대한 그런 충정에서, 충정으로 말을 했다고 봅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 난제가 지금 보수 대통합 지금 공식 추진하자라고 황 대표가 이미 천명을 했고 움직임이 지금 가시화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게 통합 논의가 어떻게든 결론이 나야 공천 기준이 됐건 뭐가 됐건 뭔가 공감대를 만들어낼 수 있지 통합 논의는 한쪽에 가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이 자기 내부에서만 공천 기준을 확정해 버리면 그게 통합 논의의 또 장애가 될 수 있는 거 아닐까요?

◆ 이진복> 그런 것을 대비해서 안을 여러 개를 만들 생각입니다.

◇ 정관용> 복수 안을?

◆ 이진복> 통합은 대명제이기 때문에 당연히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할 것이고요. 그럴 때를 대비해서 안을 미리 만드는 것이 저희들이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정관용> 즉 통합을 염두에 두고 안을 만들 때 복수의 안을 만들겠다 이거로군요.

◆ 이진복> 그렇게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정관용> 한국당이 생각하는 인재영입 2차, 3차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있나요?

◆ 이진복> 인재영입이 2차, 3차라고 계속 이렇게 갈 것이냐. 그렇지 않으면 선별적으로 막 들어오겠다는 사람들을 받아서 그때그때 할 것이냐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 아마 당에서 계속 논의를 할 것 같고요. 아마 조만간 2차, 3차라는 이름을 붙였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또 다른 인재영입들이 있을 걸로 저희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적으로 그 일을 이렇게 핸들링하고 있지 않아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마는, 제가 당내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그런 부분들을 오랫동안 진행해 왔고 그런 일들을 이제 하나씩하나씩 오픈하는 것들은 절차에 따라서 갈 것으로 그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선대위는 언제쯤 출범할 계획이십니까? 지금 더불어민주당은 좀 조기 선대위 출범을 예고했는데 자유한국당은 어때요.

◆ 이진복> 조기 선대위 출범으로 빠른 시간 내에 총선 체제로 조직을 넘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은 정기국회 중이지 않습니까? 예산도 남아 있고 선거법 개정이라든지 여러 가지 패스트트랙 문제도 있고 한데 이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보고요. 저희들 당헌당규에도 12월 17일까지 공관위를 구성하도록 이렇게 정해 놓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또 그리고 또 12월 17일이 예비후보 등록일이기 때문에 이때를 맞춰서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에게 애로사항이 없도록 이런 시기적인 부분도 고려를 해서 여러 일정들을 조율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조금 전에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국회에서 논의 중인 선거법도 큰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에 할 일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아직은 논의 초기 단계라 결정됐다기보다는 계속 다 논의 과제다 이 말씀이시네요.

◆ 이진복> 현재 진행 중에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 드릴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오늘 일단 여기까지, 고맙습니다.

◆ 이진복> 수고하십시오.

◇ 정관용>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맡고 있는 이진복 의원이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